세계사를 바꾼 전염병들

* 도서명 : 세계사를 바꾼 전염병들 * 저자 : 김율희(역자) * 출판사 : 도서출판 다른 * 선정부문 : 중고등 번역 (2006년) |
국제 독서협회 교사들이 선정한 2006년 올해의 책 수상 미생물이 어떻게 인간의 문명을 형성했는가에 관한 내용을 담은『세계사를 바꾼 전염병들』. 이 책에서는 세계역사 속에서 발생했던 유행병 중에서 흑사병, 천연두, 전염결핵, 콜레라 등이 인간 문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일러스트를 곁들여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세계사를 바꾼 전염병들》에서는 각 질병 병원체의 기원과 확산, 치료법과 처신, 영향을 끼쳤던 사례들에 관하여 서술하였고, 책 뒤편에는 본문에 나온 질병의 용어에 관하여 정리하였다.
지은이 : 브린 바너드 미국 태생인 저자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유타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그는 오일로 그림 작업하기를 좋아하며, 그의 작품들은 타임지,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닝지 등 미국 저명 신문에 게재되어 좋은 찬사를 받고 있다. 저자의 다른 저서로는 <위험한 지구:세계사를 바꾼 자연재해>가 있다. 옮긴이 : 김율희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고 동대학원 영문과에서 희곡을 전공했다. 번역서로 <그리그리나무 위에는 초록바다가 있다>, <지붕 위의 시인 로니>, <꿈의 높이 8,848미터> 등이 있다.
보이지 않는 손 미생물이 어떻게 인간의 문명을 형성시켰을까? 파편 흑사병이 어떻게 봉건제도를 강타했을까? 감염의 제국 천연두가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을까? 사업의 대가 황열병이 어떻게 노예제도를 폐지했을까? 가혹한 선생님 콜레라가 어떻게 도시를 청소했을까? 죽은 희망 결핵이 어떻게 동경의 대상에서 치명적인 질병으로 전락했을까? 죽음의 보랏빛 시계 독감이 어떻게 전쟁의 승패를 결정했을까? 붉은 여왕과의 경주 병원체가 어떻게 삶을 조정하는가?
질병은 우리의 가장 깊은 두려움, 희망 그리고 편견을 투사해주는 스크린이다. 흑사병도 마찬가지다. 몽고군대에 의해 1331년에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흑사병은 4년도 채 안되어 중세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죽음으로 내몰았다. 그 결과 중세 유럽의 지배계급은 결정적 타격을 받으면서 봉건제도는 무너지기 시작했고, 자본주의 맹아는 싹트기 시작했다. _2장 흑사병이 어떻게 봉건제도를 강타했을까? 유럽의 풍토병이었던 천연두는 콜럼버스의 탐험의 시대와 함께 대서양을 횡단하면서, 스페인이 멕시코와 페루를 점령할 때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 실제로 잉카제국은 천연두로 인해 인구의 4분의 3이 죽게 된다. 또한 천연두는 영국과 프랑스의 북아메리카 정복에 필수 요소였다. 청교도가 플리머스에 도착하기 전인 1617년에 향후 뉴잉글랜드가 될 지역을 유행병이 지나가면서 원주민의 90퍼센트 이상을 학살해버렸다. _3장 천연두가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을까? 건강한 사람을 무력하고 파르스름한 시체로 바꿔버릴 수 있는 콜레라. 이 질병은 180년 이상, 일곱 차례의 각각 다른 범유행 기간 동안, 수백만 명을 죽이면서 남극대륙을 제외한 전 대륙에 퍼졌다. 여전히 오늘날에도 가장 위압적인 질병 중 하나인 콜레라는 당시 새롭게 산업화된 유럽과 아메리카의 빈민과 부자의 공통점이었던 비위생적인 문제점을 드러냈다. _5장 콜레라가 어떻게 도시를 청소했을까? 19세기 새로운 문화운동인 낭만주의와 함께 시작된 결핵은, 낭만주의적 신념과 교차하면서 서로에게 힘을 실어주었다. 가령 결핵은 창조적 천재의 확실한 징표로서, 환자의 가족들에게 환영받고 다른 사람의 부러움을 사면서 미와 사회적 지위에 대한 고전적 관념을 완전히 뒤집어 놓았다. 그러나 결핵의 진짜 원인이 가난, 열악한 위생환경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지자 지금까지 누렸던 명성은 사라졌다. _6장 결핵이 어떻게 동경의 대상에서 치명적인 질병으로 전락했을까? 20세기 들어와 독감은 200만 명에서 1억 명 정도의 사망자를 냈다고 추산된다. 이 독감은 제1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전투에서 주전 선수로 활약했고 베르사유 평화 조약을 성립시키는 역할을 했다. 그리고 오늘날의 세계 독감 감시 체계와 매년 가을에 시행되는 독감 예방 주사를 만드는데 촉매역할을 했다. 하지만 독감이 기여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병에 대한 과학적인 조사로 인해 의학계에 혁명을 일으킨, 최초의 항생물질의 발견이다. _7장 독감이 어떻게 전쟁의 승패를 결정했을까?
우리는 각 장을 통해서 병원체의 기원, 확산, 처우와 치료법 그리고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사례들을 보면서, 이 병원체 미생물들 중 많은 것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무서운 살인자 중 일부였다는 사실을 상기할 수 있으며, 어떤 것은 지금도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감염성 질병과의 전쟁에서 이겼다는 교만을 털어버리고, 더욱더 진화하고 있는 이들과의 결코 끝나지 않는 경주에서 이기기 위한 방법 혹은 공존할 방법을 찾아야 함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에이즈, 사스 바이러스, 조류독감들이 그 예일 것이다. 이제 시작이다!
※ 자료제공 : 교보문고
- 다음
- 다 빈치의 위대한 발명품 2008.02.29
- 이전
- 선생님도 모르는 우주 이야기 2008.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