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자유탐구활동]자유탐구란?

작성일 2014-07-22
img_25 <교사>   <학생>   <학부모>    

자유 탐구연구 방법

자유 탐구는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학습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탐구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실험을 진행하는 개방형 학습 방식이기 때문에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능력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교사가 지시한대로 실험을 진행하는 비탐구적 실험 학습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학습자가 주도적 학습기회를 잃게 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반면, 학생이 주체적으로 수행하는 탐구활동은 실험 활동을 더욱 흥미 있게 만들어서 과학 학습 의욕을 늘리고 탐구력을 향상시킨다라는 내용이 보고 되기도 했다. 즉, 실험수업에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활동할수록 학습 기억력, 지속도가 높고, 과학 학습과 탐구력에 긍정적인 영향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유 탐구의 효과

학생들의 자유 탐구 활동은 첫 번째 단계인 탐구 주제의 탐색에서부터 탐구 문제의 선정, 탐구 방법의 선택, 그리고 탐구 활동 수행 및 탐구 보고서 작성까지 이어지는 5단계에 걸쳐 진행을 하게 된다. 중간 중간에 지도교사의 지도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자유 탐구의 모든 활동은 원칙적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자체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각 단계별 시행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단계: 탐구 주제의 탐색
  • 호기심과 의문에서 자유 탐구 주제 검색
  • 일상생활이나 읽기자료를 통해 탐구주제 탐색
  • 각 학문적 통합 내용의 고려 (첨단과학, 녹색성장, 수학 등)
  • 모둠에서 같이 탐구하기 등
2단계: 탐구 문제의 선정
  • 해결하고자 하는 탐구 주제 선택
  • 실제로 탐구 활동이 가능한 주제인지 판단
  • 지도 교사 또는 다른 학생들과 활발한 의사 교환을 통해 자유 탐구 문제 구체화
  • 탐구 목표가 분명하게 나타나도록 표현
  • 과학 글쓰기 활동으로 탐구 주제 선정 가능
3단계: 탐구 방법의 선택
  • 선정한 탐구 주제에 가장 적합한 탐구 방법을 찾아 결정
  • 실험, 관찰, 사육, 재배, 조사, 인터뷰 등 다양한 탐구 방법 중 어떠한 방법으로 수행할 것인지를 판단
4단계: 탐구 활동의 수행
  • 선정한 탐구 문제 및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
  • 다양한 탐구 방법으로 문제 해결
  • 수시로 지도교사 또는 모둠의 다른 학생들과 의논하여 진행
5단계: 탐구 결과의 발표
  • 수집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정리
  • 탐구 문제에 대한 결론 도출
  • 탐구 보고서 작성
  • 파워 포인트나 포스터, UCC등으로 탐구 결과 발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