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필터버블(filter bubble)

작성일 2018-12-12
정보 홍수의 시대에서 인터넷 정보 제공자가 맞춤형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해 이용자는 필터링된 정보만을 접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구글과 야후 등 세계적인 인터넷 검색 업체와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 기업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해 정보 편식을 하는 이용자들이 점점 자신만의 울타리에 갇히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말이다. 필터 버블 현상을 불러온 선구자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서점 아마존이다. 단골의 취향을 파악해 책을 추천해주는 동네 서점의 판매 방식을 온라인에서도 구현하겠다는 아이디어가 적용되어 개인의 취향과 기호를 분류하는 필터링을 사용해 크게 성공하였다. 빅데이터(Big Data) 시대가 개막하면서 맞춤형 정보 제공은 대세가 되었다. 검색 서비스도 개별화 전략으로 진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개별화 전략은 편리함도 주지만, 특정 정보만을 편식하는 경향을 일으켰다.
다음
핑(ping) 2018.12.12
이전
핑(ping) 2018.12.12
통합검색으로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과학백과사전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