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아염소산

[요약] 염소가 물에 용해될 때 형성되는 약산
차아염소산이라고도 하는 하이포아염소산은 호중구, 대식세포 및 단핵구를 포함한 백혈구에서 골수 과산화효소(MPO) 촉매에 의한 염화물 이온의 과산화에 의해 생성된다.
가장 오래된 자연의 초강력 살균제이자 표백제에 항균력을 부여하는 성분이다.
의료 및 의료 분야에서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차아염소산의 염 형태를 염 형태를 하이포클로라이트(hypochlorite)라 하며 가장 잘 알려진 염 형태가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이라고 한다.
기체인 산소보다 발생기의 산소가 산화작용이 더 강하다. 그러므로 건조한 염소보다 차아염소산이 강한 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표백이나 살균 등의 산화제로 이용되고 있다. 농후용액은 녹황색을 띄며 최고농도 25%이고, 무색의 묽은 용액이다. 수용액은 불안정하고 분해되어 염산 및 염소산을 생성하여 강한 산화작용을 한다. 표백분처럼 자극적인 냄새를 낸다. 아세트산보다 약한산이며, 수용액은 불안정하여 산소를 방출하면서 분해되고, 염산 및 염소산을 생성한다. -20℃로 저장하면 수일간 저장할 수 있다.
한편, 인체 면역기능에서 만드는 차아염소산은 매우 중요한 살균 성분이다. 백혈구의 60-70%인 호중구(Neutrophils, 백혈구의 일종)가 인체 내의 과산화수소를 기질로 하여 myeloperoxidase라는 효소에 의해 차아염소산을 만들어 외부의 유해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준다. 물속에서 염소소독 시 생성되는 차아염소산과 OCl- 중 차아염소산이 월등히 높은 살균력을 나타내며, 약 70~80배 높은 살균력을 지닌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차아염소산은 세균을 제거하고, 수중에 잔류하지 않아 환경에 큰 부담이 없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