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인플레이션

[요약] 인플레이션 우주론 중 인플레이션이 단발적이지 않고 우주 여기저기에서 계속해서 일어난다는 이론
우리 우주 외에도 다른 우주들이 존재한다고 보는 이론이 있고, 그런 우주를 다중우주라 하며, 그런 주장을 다중우주 해석이라 한다. 다중우주는 다른 우주가 존재하지만 우리 우주와는 아무런 인과관계가 없으며, 관측이나 소통도 전혀 불가능하다. 다중우주의 모태는 '인플레이션'이다. 인플레이션 이론은 우주가 밀도가 무한한 한 공간(우주의 평평도에 따라 하나의 점일 수도 있고, 끝없이 펼쳐진 무한 공간일 수도 있다)에서 시작됐으며, 초창기에 우주가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는 시기가 있었다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빅뱅 이론은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 복사의 “흑체 스펙트럼”과 빛 요소 기원을 설명하지만 평탄도 문제, 지평선 문제, 모노폴에 관한 문제가 있다. 영원한 인플레이션 이론은 이러한 문제와 우주론의 문제에 솔루션을 제공한다. 빅뱅 이론 이전에 우주의 극도로 빠른 팽창 기간과, 이 기간 동안 우주의 에너지 밀도는 붕괴되어 물질을 생성하는 우주 상수 유형의 진공 에너지에 의해 지배된다. 이로 인해 빅뱅 이론의 확장으로 간주한다.
영원한 인플레이션의 문제 또한 존재한다. 인플레이션이 영원히 지속된다는 뜻으로 인플레이션 도중 어떤 특정 궤도에서만 인플레이션이 종료되고 빅뱅이 일어나는 과정이 무수히 반복된다. 이는 ‘다중 우주’를 연관시킨다. 우주의 단지 1백만 분의 1%가 팽창한다면 팽창을 중지하고 빅뱅을 일으키는 여러 곳에 다중 우주가 생긴다. 시간이 지나면 더욱 더 많아지고, 우주 안과 밖에 또 다른 우주가 무한히 생겨나는 것이다.
다중우주론자들은 우리 우주는 초우주의 일원일 뿐이며, 초우주를 구성하는 다른 우주들은 우리 우주에서 파생되어 나왔다고 보는 게 다중우주 해석이다. 이처럼 불가사의한 인플레이션과 빅뱅의 과정은 몇몇 연구자들에게 다중우주가 가능하다는 확신을 심어주었다. 다중우주론자들은 우주의 지평선 너머에 우리 우주와는 또 다른 우주가 셀 수 없을 정도로 존재한다는 가설을 내놓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우주는 따로 분리되어 있기는 하지만 물리법칙은 엇비슷하다고 가정한다. 우리 우주는 터무니없이 다양한 속성을 갖고 있는 엄청나게 많은 우주 중의 하나에 불과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특정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 중 일부는 그저 우주의 주사위를 무작위로 내던져서 나온 우연의 결과일 뿐이라는 것이 다중우주론의 핵심 개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