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big data)

인터넷 환경에서 생성되는 대규모의 데이터이다. 데이터의 분량, 생성 주기, 형식 등이 다양하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많은 정보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데이터의 종류로는 수치는 물론 블로그나 SNS, 각종 웹사이트에 업로드되는 문자, 이미지, 음악, 동영상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빅데이터는 데이터를 분석해서 다양한 분야의 의미 있는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의의가 있다. 최근 기업들은 빅데터인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에 마케팅에 활용하거나 최근 구매 이력 정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빅데이터 활용 사례로는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이다. 당시 미국 대통령 후보인 버락 오바마는 다양한 유형의 유권자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선거 전략'을 전개했다. 당시 오바마 캠프에서는 유권자를 인종, 나이, 종교, 소비 수준과 같은 기본 사항으로 분류하고, 개인적인 특성을 알 수 있는 취미나 여가 생활의 성향까지 SNS나 이메일을 통해 유권자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빅테이터를 토대로 '유권자 지도’를 작성하고 각 유권자 성향에 맞는 선거 전략을 시도했다.
- 다음
- 빌 게이츠(Bell Gates) 2018.12.12
- 이전
- 빌 게이츠(Bell Gates) 2018.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