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high frequency, 高周波)

높은 주파수 또는 특정한 주파수의 전파.
고주파라는 말은 여러 가지 뜻으로 쓰이고 있어 명확한 구분이 없다. 예를 들면 전력공학(電力工學) 분야에서는 상용(商用) 주파수인 50~60Hz 이상을 고주파라고 하며 보통의 전기계기에서도 같다. 또 통신공학에서는 가청(可聽) 주파수대인 20~2만Hz 이상을 가리키는 일이 많으나 선호파에 대해 반송파(搬送波)를 가리킬 때도 있다. 그리고 슈퍼헤테로다인 방식의 수신기에서는 희망 수신주파수가 일반적으로 중간 주파수보다 높으므로 이것을 고주파라 하고 있다. 즉 중파 수신기에서는 500~1,600kHz가 고주파이고 FM수신기 · 텔레비전 수상기에서는 각기 80MHz 부근의 90~220MHz대(帶)가 고주파이다. 이 밖에 전화 관계에서는 음성주파수 이상(수 kHz)을 가리킨다.
고주파전류는 파장이 짧기 때문에 전기 회로의 길이가 파장과 같은 정도가 되면 배 선상에 전류가 센 곳과 약한 곳이 생겨 복잡한 현상이 일어난다. 이 현상은 전기기기의 작동을 방해하는 일이 많으며 이 현상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공진기(共振器)나 안테나를 만든다. 고주파전류는 반송(搬送)전화·반송전선 등의 유선통신 이외에 금속의 담금질이나 목재의 건조처럼 공업적으로도 쓰이고 고주파 치료법처럼 의학적으로도 쓰인다.


- 다음
- 고주파가공(frequency manufacturing, 高周波加工) 2016.07.21
- 이전
- 고정무선(固定無線) 2016.07.21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