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공감하는 정보보호! 함께하는 디지털 신뢰!

작성일 2024-07-15
과기정통부, 7월 한 달간 정보보호의 달 운영

7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조영철, 이하 ‘KISIA’),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 이하 ‘KISA’)은 ‘글로벌 사이버보안 강화로 지키는 모두의 신뢰!’를 주제로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운영합니다.

‘정보보호의 달’은 증가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여 국민들의 보안 인식을 제고하고 정보보호 실천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7월 운영되고 있으며, 기념행사와 함께 정보보호 유공자 시상, 국민 인식제고 캠페인 등이 다채롭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올해는, 정보보호의 영역이 국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다양하고 친근한 온·오프라인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정보보호 동참을 유도하며, 특히, 국경 없는 사이버보안의 글로벌 협력과 공조를 위해 세계와 함께하는 국제행사를 개최하여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보보호의 날 기념행사 – 기념식,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제품전시회 등

제13회 ‘정보보호의 날’을 기념하여 유공자 포상 등을 진행하는 기념식과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정보보호 제품 전시회가 유관 정부부처 및 기관을 비롯하여 산․학․연 약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7월 10일 서울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됩니다.

특히, 기념식 행사 전에 미 국토안보부 차관과 구글 클라우드 CISO*를 비롯한 국내외 저명인사의 기조연설을 통해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과 ‘국내외 정보보호 신기술동향’ 등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 : 기업 내 모든 정보의 보호를 책임지는 최고 정보보호책임자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민간기업, CISO,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연사가 참여한 가운데 정보보호의 미래 전략, 글로벌 보안위협 대응 전략을 비롯하여 정보보호 분야 정부 정책 발표 등 다양한 주제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제품전시회는 우리나라 클라우드 보안의 대표기업인 소프트캠프, 업계 최고 수준의 악성코드 탐지 기술을 보유한 시큐레터 등 총 19개 기업‧기관이 참여하여 정보보호 제품을 전시하고 첨단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합니다.

정보보호의 날 연계 글로벌 행사 – OECD 글로벌 디지털시큐리티 포럼, CAMP 연례회의 등

올해 주제인 “글로벌 사이버보안 강화로 지키는 모두의 신뢰!” 처럼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세계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기회도 마련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주최하는 ‘제5차 OECD 글로벌 디지털시큐리티 포럼’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최됩니다. 38개 회원국 대상 정부기관, 산‧학‧연 전문가, 글로벌 기업과 국내 전문가를 초청하여 “①오픈소스 소프트웨어 : 기회와 도전 과제, ②더욱 안전하고 탄력적인 공급망을 위한 협업, ③디지털 보안에 대한 규제 접근 방식”을 주제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사이버 보안 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회원국 간의 모범사례와 한계점 등을 상호 공유하여, 향후 각 국 정책 수립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며, 특히, 국내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여 우리나라의 디지털 보안 관련 법‧제도, 정책‧기술 등을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사이버보안 분야 국제 공조 강화를 위한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 네트워크(CAMP*)’ 행사도 정보보호의 날 행사와 연계하여 7월 9일~11일 간 서울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됩니다.

15개국 정보보호 관련 부처·기관 담당자가 참석하는 이 행사는 ‘AI기반 사이버복원력 : 랜섬웨어 위협에 대한 방어 강화’를 주제로 연례회의 및 고위급 양자면담, 역량강화 세미나, 기업 연계 부대행사 등이 진행되며, 우리나라의 사이버보안 선진 기술 홍보 및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를 마련하는 소중한 글로벌 사이버보안 네트워크 협력의 장이 될 예정입니다.

* CAMP(Cybersecurity Alliance for Mutual Progress) : 글로벌 사이버보안 정보 공유 및 역량강화 등을 위해 구성된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의체(‘16년 발족, 총 51개국 71개 기관 참여)

국민과 함께하는 7월 – 국민 참여 이벤트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하여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국민들이 직접 체감하고 보안 생활 수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민 참여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7월 첫 주에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QR 코드를 이용한 사이버보안 범죄인 ‘큐싱(Qshing)*’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QR 코드 인식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며, 둘째 주는 대국민 대상 정보보호 낱말 퀴즈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 QR코드로 악성 앱 설치 및 악성 홈페이지 접속을 유도해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빼내는 수법

7월 셋째 주는 국민들의 정보보호 중요성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한강수영장에서 실시하는 ‘정보보호 잡아라’ 이벤트를 통해 정보보호 실천수칙 굿즈 배포와 정보보호 퀴즈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마지막 주에는 생성형 AI 기반의 해킹 공격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AI 영상을 찾아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각 이벤트 세부 사항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인스타그램(@kisa118_)을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정보보호 기술력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나, 갈수록 정교하게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위협이 국민의 일상과 국가의 기반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과 정부, 기업이 역량을 모아야 할 때”라며, “정보보호의 달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다채로운 행사와 이벤트에 모든 국민이 동참하여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고, 나아가 우리나라 정보보호의 힘이 글로벌 시대의 협력과 공조를 넘어 글로벌 파워로 앞장서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