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탐구활동]초등학교 3,4학년 자유탐구 사례 개요

1단계: 탐구 주제의 탐색
<활동내용>
* 교과서 내용 확인하기
- 자석에 서로 다른 두 개의 극이 있음을 확인하기
- 자석의 세기가 가장 센 부분이 자석의 극임을 확인하기
* 조사하기
-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재미있는 탐구 실험 조사하기
<탐구기능>
기초 탐구 기능 -관찰, 예상, 추리
2단계: 탐구 문제의 선정
<활동내용>
* 함께 탐구하기
- 자석의 세기 관련 여러 가지 탐구 실험 수행하기(기본 활동/심화 활동)
* 자유롭게 탐구하기
* 탐구 주제 정하기
- 탐구 주제 정할 때 주의점 알아보기
- 주제 탐색 카드 작성하기
- 탐구 주제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관찰, 예상, 추리,가설설정
3단계: 탐구 방법의 선택
<활동내용>
* 탐구 방법 선택하기
- 탐구 계획 세우기
- 탐구 계획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 관찰, 예상, 추리, 가설설정, 변인통제
4단계: 탐구 활동의 수행
<활동내용>
* 탐구 수행하기
- 탐구 활동 수행 및 정리하기
- 탐구 활동 과정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 관찰, 예상, 측정,추리, 변인통제, 자료변환, 자료해석, 결론도출
5단계: 탐구 결과의 발표
<활동내용>
* 탐구 보고서 작성하기
- 수집한 자료, 관찰 결과를 순서에 맞게 정리하기
- 탐구 결과를 그래프, 표, 사진으로 변환하여 나타내기
- 실험 과정, 실험 결과를 자세히 기록하기
* 탐구 결과 발표 및 평가하기
- 탐구 결과 발표하기
- 발표한 내용에 대해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 의사소통, 자료변환,자료해석, 결론도출, 일반화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 [자유탐구활동][초등3,4학년] 1. 운동과 에너지 - 1-1. 자석의 세기 2014.07.22
- 이전
- [자유탐구활동]자유탐구의 탐구방법지도 2014.07.22
댓글 남기기
전체 댓글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