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자유탐구활동]초등학교 3,4학년 자유탐구 사례 개요

작성일 2014-07-22
    1단계: 탐구 주제의 탐색   <활동내용> * 교과서 내용 확인하기 - 자석에 서로 다른 두 개의 극이 있음을 확인하기 - 자석의 세기가 가장 센 부분이 자석의 극임을 확인하기 * 조사하기 -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재미있는 탐구 실험 조사하기 <탐구기능> 기초 탐구 기능 -관찰, 예상, 추리     2단계: 탐구 문제의 선정   <활동내용> * 함께 탐구하기 - 자석의 세기 관련 여러 가지 탐구 실험 수행하기(기본 활동/심화 활동) * 자유롭게 탐구하기 * 탐구 주제 정하기 - 탐구 주제 정할 때 주의점 알아보기 - 주제 탐색 카드 작성하기 - 탐구 주제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관찰, 예상, 추리,가설설정     3단계: 탐구 방법의 선택   <활동내용> * 탐구 방법 선택하기 - 탐구 계획 세우기 - 탐구 계획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 관찰, 예상, 추리, 가설설정, 변인통제     4단계: 탐구 활동의 수행   <활동내용> * 탐구 수행하기 - 탐구 활동 수행 및 정리하기 - 탐구 활동 과정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 관찰, 예상, 측정,추리, 변인통제, 자료변환, 자료해석, 결론도출     5단계: 탐구 결과의 발표   <활동내용> * 탐구 보고서 작성하기 - 수집한 자료, 관찰 결과를 순서에 맞게 정리하기 - 탐구 결과를 그래프, 표, 사진으로 변환하여 나타내기 - 실험 과정, 실험 결과를 자세히 기록하기 * 탐구 결과 발표 및 평가하기 - 탐구 결과 발표하기 - 발표한 내용에 대해 평가하기 <탐구기능> 기초 및 통합 탐구 기능 - 의사소통, 자료변환,자료해석, 결론도출, 일반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