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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중점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 중에서, 과학, 수학 소양을 함양하고, 다양한 영역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과학·수학 특성화 교육과정 및 비교과 체험활동을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2009년 55교, 2010년 45교를 지정한 이래로, 2021년 현재, 전국적으로 124교가 운영 중입니다. 과학중점학교가 본격 운영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과학중점학교의 우수사례집입니다. 과학중점학교 우수사례집 모음 PDF 다운로드
  • <1.학습 지도 계획> 1. '과학'의 학습 지도에서는 학생의 선행 개념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1부(우주와 생명)에서는 학습할 과학 개념들이 우주 탄생부터 현재 지구까지의 스토리 속에서 서로 연결되도록 하며, 2부(과학과 문명)에서는 학습 주제와 관련된 학생의 경험이나 일상생활의 문제를 적극 발굴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2.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의 중복이나 비약이 없도록 학습 내용의 수준과 학습 지도 시기 등을 조절할 수 있다. 3. 과학과 관련된 상식이나 사회적 쟁점에 대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4. 학생의 적성,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5.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특정 내용이나 개념의 도입이 필요하다면 학생들의 선수 학습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흥미를 느끼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 형식 등으로 제시한다. 1. 지역에 따라 자료를 준비하기 어렵거나 탐구 활동이 어려운 내용은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는 자료나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2.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높일 수 있도록 과학자의 연구 사례를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 수준에 맞게 소개한다. 3. 과학과 관련된 상식이나 사회적 쟁점에 대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4.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높일 수 있도록 과학자의 연구 사례를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 수준에 맞게 소개한다. 5. 학생의 이해를 돕거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모형이나 시청각 자료, 소프트웨어,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1.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주요 과학 현상을 제시하고, 이 현상과 관련되는 과학 개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2. 과학 본성에 근거한 학습 지도를 바탕으로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등의 과학적 탐구 과정을 통하여 결과의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창의적인 가설을 제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3. 탐구 활동을 모둠 학습으로 할 때에는 상호 협력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한다. 4. 여러 과학 교과의 내용들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5.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료를 읽고, 이를 활용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수업에서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7. 학생들의 능력과 흥미 등 개인차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8. 강의, 토의, 실험, 조사, 견학, 과제 연구 등의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지도한다. 9.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하고, 개방형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10. 컴퓨터를 활용한 실험,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11. 첨단 과학, 과학 상식, 과학사,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 환경 등에 관련된 서적을 읽도록 권장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과학ㆍ기술ㆍ사회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시킨다. 1. 실험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실험을 하기 전에 실험실 안전 수칙을 확인하여 준수하고, 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을 미리 수립한다. 특히 화학 약품, 파손되기 쉬운 실험 기구, 가열 기구 등을 다룰 때 주의할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지도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3. 휘발성 물질 사용 시에는 환기에 유의하고, 실험 후의 폐기물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도록 처리한다. 4. 사정에 따라 실험 시연으로 대체할 수 있다. 1. 단위 학교에서는 실험, 관찰 등 과학 활동의 특성에 따라 연 차시 학습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시ㆍ도 교육청에서는 내실 있는 과학 교수ㆍ학습을 위해 과학실, 과학 실험 기자재 등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을 지원한다. 3. 실험을 하기 전에 실험실 안전 수칙을 확인하여 준수하고, 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을 미리 수립한다. 특히 화학 약품, 파손되기 쉬운 실험 기구, 가열 기구 등을 다룰 때 주의할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지도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4. 휘발성 물질 사용 시에는 환기에 유의하고, 실험 후의 폐기물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도록 처리한다. 1. '과학'에서는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과학의 탐구 능력 및 과학적인 태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주안점을 둔다. ① 기본 개념의 이해와 그 적용 능력을 평가한다. ② 탐구 활동 수행 능력과 이를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③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2. 평가는 선다형, 서술형 및 논술형, 관찰, 보고서 검토, 실기 검사, 면담,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특히 '자유 탐구'의 경우에는 지필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 활동 관찰, 보고서 검토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가 되도록 가능하면 공동으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한다. 4. 평가는 설정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5. 평가는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문항과 도구 개발, 평가의 시행, 평가 결과의 처리,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의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휘발성 물질 사용 시에는 환기에 유의하고, 실험 후의 폐기물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도록 처리한다.
  • <1.학습 지도 계획> 1. 학습 지도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지역의 특성, 학생의 능력, 자료의 준비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지도의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2. 학습 내용, 학생 수준, 실험 여건, 지도 시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방법을 정하도록 한다. 3. 과학 내용 및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4. 과학 학습과 관련된 특별 활동, 과학 전시회 등 여러 가지 과학 활동에 학생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5. 각 학년에 제시된 '자유 탐구' 주제는 예시이므로, 그 주제를 참고하여 학년 초에 적절한 주제를 설정하고 언제,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계획한다. ※ 주제 예시: 3학년(동물, 안전), 4학년(식물, 공룡), 5학년(건강, 로봇), 6학년(화재, 환경), 7학년(탈 것, 자연재해, 스포츠와 과학), 8학년(우주, 광학기기, 플라스틱), 9학년(바다, 우리 집의 과학, 약물의 오남용), 10학년(미래의 과학, 직업과 진로, 전자기파) <2. 자료 준비 및 활용> 1. 지역에 따라 자료를 준비하기 어렵거나 탐구 활동이 어려운 내용은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는 자료나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2.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높일 수 있도록 생활 주변 및 첨단 과학 관련 소재를 학습 자료로 활용한다. 3. 첨단 과학, 과학자, 과학사 등과 관련된 자료를 활용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지도할 수 있도록 과학 도서 목록을 준비한다. 4. 학생의 이해를 돕거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모형이나 시청각 자료, 소프트웨어,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모형을 사용할 때에는 모형과 실제 자연 현상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시킨다. 5. 동물이나 식물의 한살이, 날씨 변화 등과 같은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되는 내용을 지도할 때는 자료 준비, 관찰자, 관찰 내용 등에 관한 세부 계획을 미리 세운다. 6. '자유 탐구'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학교 수준에서 필요한 자료를 준비한다. <3. 학습 지도 방법> 1. 강의, 실험, 토의, 조사, 견학, 과제 연구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지도한다. 2. 학생들의 능력과 흥미 등 개인차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3. 기초 탐구 과정(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과 통합 탐구 과정(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을 학습 내용과 관련시켜 지도한다. 4. 탐구 활동을 모둠 학습으로 할 때에는 과학 탐구에서 상호 협력이 중요함을 인식시킨다. 5. 과학 및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료를 읽고, 이를 활용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학생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7.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하고, 개방형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8. 학생의 구체적 조작 활동을 우선으로 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실험과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9. 첨단 과학, 과학자 이야기, 과학사, 시사성 있는 과학 내용 등을 도입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한다. 10. '자유 탐구'는 주제 선정에서부터 계획 수립, 탐구 수행, 결과 발표에 이르기까지 학생이 주도하여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유 탐구'는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이루어지므로 수행 과정 중 수시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적절한 격려와 조언을 한다. <4. 실험ㆍ실습 지도> 1. 실험 기구의 사용 방법을 사전에 지도하여 올바른 사용 방법을 익히도록 하고, 특히 상해나 화상을 입지 않도록 안전 지도를 한다. 2. 화학 약품을 다룰 때의 주의점을 지도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3. 야외 탐구 활동 및 현장 학습 시에는 사전 답사를 실시하거나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안전 지도를 한다. 4. 실험 후 발생하는 폐기물을 수거 처리하고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유의하여 지도한다. 5. 생물을 다룰 때에는 생명을 아끼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5. 과학 교수ㆍ학습 지도 지원> 1. 단위 학교에서는 실험, 관찰 등 과학 활동의 특성에 따라 연 차시 학습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시ㆍ도 교육청에서는 내실 있는 과학 교수ㆍ학습을 위해 과학실, 과학 실험 기자재 등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을 지원한다. 3. '자유 탐구'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ㆍ재정적 지원을 하고, 학교 재량 활동이나 특별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6. 평가> 1. 과학'에서는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과학의 탐구 능력 및 과학적인 태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주안점을 둔다. ① 기본 개념의 이해와 그 적용 능력을 평가한다. ② 탐구 활동 수행 능력과 이를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③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2. 평가는 선다형, 서술형 및 논술형, 관찰, 보고서 검토, 실기 검사, 면담,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특히 '자유 탐구'의 경우에는 지필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 활동 관찰, 보고서 검토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가 되도록 가능하면 공동으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한다. 4. 평가는 설정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5. 평가는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문항과 도구 개발, 평가의 시행, 평가 결과의 처리,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의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 1) 정보통신과 신소재 <단원내용> ① 빛, 힘, 소리, 온도 변화, 압력 변화, 탄성파, 전자기파 등 자연계의 물리적 정보 발생 과정을 이해하고, 아날로그 정보와 디지털 정보의 의미와 차이를 이해한다. ② 정보를 인식하는 여러 가지 센서의 기본 작동 원리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휴대전화, 광통신 등 첨단 정보 전달기기를 통하여 정보가 다른 형태로 변환되어 전달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③ 하드디스크 등 여러 가지 디지털 정보 저장 장치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자기 기록 카드 등의 전자기적 원리와 활용 방법을 이해한다. ④ 눈에서 색을 인식하는 세포의 특성과 빛의 3원색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LCD 등 영상표현 장치와 디지털 카메라등 영상 저장 장치의 원리와 구조를 과학적으로 이해한다. ⑤ 고체에 대한 에너지 띠구조를 바탕으로 도체, 부도체, 반도체의 차이를 이해하고, 초전도체와 액정 등 새로운 소재의 물리적 원리를 이해한다. ⑥ 반도체의 도핑과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 특성을 통해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 고집적 메모리의 구조와 활용 방법을 이해한다. ⑦ 고분자 물질의 구조와 특성을 바탕으로 합성섬유, 합성수지,나노 물질 등 다양한 첨단 소재의 원리와 활용 방법을 이해한다. ⑧ 중요한 광물 자원의 생성 과정과 유형, 분포와 탐사 방법을 이해하고, 광물 자원의 여러 가지 활용 방법을 안다. <탐구활동> ① CD 표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레이저의 파장과 기록 밀도의 관계를 조사하고 토론하기 ② 간단한 코일과 자석을 이용한 전자기 신호 변환 센서를 제작하고, 활용방법을 고안하기 ③ 자연을 모방하여 만드는 신소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토론하기 ④ 현대 사회에서 많이 사용되는 주요 광물 자원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기 ⑤ 광물 자원의 생성 과정 조사 및 고갈 문제에 대한 토론하기 2)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단원내용> ① 질소 고정의 의미와 비료의 생산, 농작물과 가축 개량을 위한 육종과 유전공학 기술, 식품의 안전성과 품질 개선 기술 등 식량 자원의 양과 질의 향상에 기여한 과학의 원리를 이해한다. ② 식량 자원의 지속적인 개발 및 확보와 관련하여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의 가치를 이해하고, 종자은행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물의 소독, 살균, 세제의 사용이 인간 수명의 증가와 건강의 증진에 기여한 바를 이해한다. ③ 건강한 생활의 유지를 위해 필요한 세포의 물질 대사, 생장, 조직 형성 및 에너지 공급을 위한 영양소의 고른 섭취가 필요함을 알고, 일과 운동을 통하여 에너지가 소비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④ 병원체로 작용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특징 및 확산 방지에 관련된 백신과 면역 과정을 이해한다. ⑤ 청진기, 혈압계, 내시경과 MRI를 비롯한 첨단 영상 진단 장치 등 여러 가지 물리적 건강 검진 장치의 원리와 혈액 검사 등 화학적 진단의 원리를 이해한다. ⑥ 천연 의약품과 관련하여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의 가치를 인식하고, 아스피린 등 합성 의약품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⑦ 암의 발생을 유전적?환경적 요인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DNA 염기 서열과 단백질의 상세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개발된 신약이 암의 진단과 치료에 활용되는 사례를 통하여 질병의 발생,진단,치료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하루 일과 중의 활동을 통한 에너지 소비량과 음식 섭취량 비교 및 식품의 보존을 위한 방법에 대해 조사하기 ② 감염성 질병의 전파 경로 추적에 대한 모의 활동 및 우리 주변을 오염시키는 미생물의 양에 대해 조사하기 ③ 신종 바이러스의 출현과 대처 방법에 대한 조사하고 토론하기 ④ 임상시험 과정에서 피험자에 대한 보호 방법을 조사하고 개인의 유전 정보 보호에 대한 의사결정에 대해 토론하기 3) 에너지와 환경 <단원내용> ①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자연이나 일상생활에서 에너지가 다른 형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보존되는 것을 이해한다. ② 지구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 태양 에너지와 화석 연료임을 알고, 에너지를 빛, 열, 소리, 전기 등으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바탕으로 인류 문명이 발전했음을 이해한다. ③ 에너지 전환 과정의 효율을 이해하고, 영구기관이 불가능함을 안다. ④ 지구의 에너지 순환 과정으로서 대기와 해양의 순환을 이해하고, 엘리뇨나 라니냐와 같은 해양 순환의 변화가 기후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한다. ⑤ 화석 연료의 사용을 산화와 환원 과정으로 이해하고, 화석 연료의 과다 사용에 따른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를 이해한다. ⑥ 식물의 광합성을 이산화탄소의 환원 과정임을 탄소의 순환과 관련하여 설명하고, 광합성에서 빛 에너지의 역할을 빛의 특성과 관련하여 이해한다. ⑦ 화석연료와 방사성 에너지 자원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에너지 자원의 고갈에 따른 문제를 이해한다. ⑧ 태양, 풍력, 조력, 파력, 지열, 바이오 등의 재생 에너지,핵융합이나 수소와 같은 새로운 에너지 자원에 대해 알고, 에너지 자원의 활용을 지속 가능한 발전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⑨ 태양전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기술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기술의 필요성을 환경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자전거, 놀이 기구, 운동 기구 등을 이용한 발전 기구를 고안하기 ② 광원의 색에 따른 식물의 광합성 량 비교하기 ③ 여러 가지 연료의 연소열 측정하기 ④ 태양열 집열판을 이용하여 물 끓이기 ⑤ 온실 기체 배출을 줄이기 위한 이산화탄소 발생 총량 조절 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기 ⑥ 물의 광분해에 의한 수소 생산에 대해 탐구하고 수소에너지가 이상적인 에너지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기 ⑦ 기후 변화로 인한 지구 미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하기 ⑧ 지구 기온 변화 자료 분석을 통하여 지구 온난화 경향에 대해 토론하기 ⑨ 관측 자료를 활용하여 한반도의 기후 변화 경향성에 대해 토론하기 ⑩ 화석 연료(에너지 자원)의 생성 과정 조사 및 고갈 문제에 대해 토론하기
  • 1) 우주의 기원과진화 <단원내용> ① 허블의 법칙을 통하여 우주의 팽창을 이해하고 우주의 나이를 구하는 방법을 안다. ② 빅뱅 우주에서 기본입자와 양성자 및 중성자, 헬륨 원자핵이 순차적으로 만들어진 것을 안다. ③ 수소, 헬륨 원자가 나타내는 선스펙트럼으로부터 우주에 수소와 헬륨이 풍부하다는 것을 알고 수소와 헬륨 원자가 형성되면서 나온 빛이 우주배경복사로 검출되는 것을 이해한다. ④ 별이 탄생하고 적색거성, 초신성으로 진화하면서 탄소와 산소 등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진 과정을 이해한다. ⑤ 은하의 크기, 구조, 별의 개수 등의 다양함을 알고 은하와 은하 사이의 공간 등 우주의 전체 구조를 안다. ⑥ 성간 공간에서 수소, 탄소, 질소, 산소 원자들이 반응하여 수소와 질소 분자, 그리고 일산화탄소, 물, 암모니아 등 간단한 화합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공유 결합과 반응속도의 원리를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빅뱅 우주론이 확립된 과정을 조사하고 토론하기 ② 회절격자로 수소의 선스펙트럼을 관찰하고 적색편이 된 수소의 선스펙트럼을 그려보기 2) 태양계와 지구 <단원내용> ① 태양계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공전궤도와 방향,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 등 태양계의 여러 특징과 관련 지어 설명할 수 있다. 아울러 태양계 질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태양이 태양계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으며, 수소의 핵융합 반응에 의해 질량 일부가 에너지로 바뀌고 그 중 일부가 지구의 에너지 순환을 일으킴을 안다. ② 행성의 운동에 관한 케플러의 법칙을 알고, 뉴턴의 운동법칙을 이용하여 케플러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지구와 달의 공전과 자전 및 식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행성의 탈출 속도를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이해하고, 목성, 금성, 화성 등의 대기 성분 차이를 탈출속도 및 기체 분자의 구조, 끓는점, 분자량, 평균운동에너지 등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⑤ 지구의 진화 과정을 통하여 지권, 수권, 기권 등과 같은 지구계 각 권의 형성을 이해하고, 지구가 이처럼 특별한 행성임을 태양으로부터의 거리, 간단한 물질의 분자 구조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⑥ 지구의 원소 분포와 주위의 화합물을 주기율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⑦ 지구의 핵에 철이 풍부하며 지구가 자전하므로 지구의 자기장과 이온층이 형성됨을 안다. <탐구활동> ①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등의 업적을 통해 태양중심설이 확립된 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기 ② 일 년 동안 촬영된 여러 장의 태양 사진을 이용하여 지구의 공전궤도 알아보기 ③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의 기체 밀도와 분자량 결정하기 ④ 지구계 각 권의 상호작용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기 ⑤ 일식과 월식 모형 만들기 3) 생명의 진화 <단원내용> ① 간단한 화학 반응식을 쓰는 방법을 익히고, 원시 바다에서 화학적 진화를 통해 간단한 화합물로부터 단백질과 같은 복잡한 탄소 화합물이 만들어지고 생명이 탄생하였다는 학설을 화학 반응을 사용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광합성 박테리아가 출현하여 태양에너지를 이용해 물을 분해하고 이 때 나온 수소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를 탄수화물로 환원시키면서 산소가 발생하는 반응이 일어났으며, 이 반응이 지구와 생명의 역사에 변혁을 가져왔음을 이해한다. ③ 생물의 화석과 지질 연대의 관계를 파악하고, 지질 시대에 따른 생물 화석의 변화를 통해 생물 종의 진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아울러 생물 화석이 포함된 지층과 암석의 특징을 바탕으로 과거 생물의 생활 환경을 유추할 수 있다. ④ 원핵생물, 진핵생물, 단세포생물, 다세포생물의 차이를 알고, 다양한 생물 종의 진화를 설명하는 진화론의 핵심을 서술할 수 있다. ⑤ 염색체, 유전자, DNA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동일한 유전 암호를 사용하는 것에 근거하여 생명의 연속성을 이해한다. ⑥ 대립 유전자 쌍이 생식 세포 분열과 수정을 거쳐 복제, 분배, 조합을 이룸으로써 유전 현상이 나타남을 이해한다. ⑦ 유전과 진화의 과정을 유전자의 전달과 변화로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다윈의 진화론이 과학과 사회에 준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기 ② 생물의 대멸종의 원인과 그 후 변화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기 ③ 지질 시대의 주요 화석을 이용하여 과거 지구에 살던 생물의 생활 환경 추정하기
  • 1) 자극과 반응 <단원내용> ① 감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안다. ② 뉴런 및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자극에 대한 반응 경로를 이해한다. ③ 신경계와 관련된 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④ 사람의 주요 호르몬의 기능을 알고,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를 호르몬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⑤ 체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신경과 호르몬의 조절 작용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시각과 관련된 실험하기 ② 자극에 대한 반응 실험하기 ③ 혈당량 조절 모의 활동하기 2) 물질의 특성 <단원내용> ① 물질의 성질을 크기 성질과 세기 성질로 구분할 수 있다. ② 끓는점, 녹는점, 밀도, 용해도 등의 물질의 특성을 이해한다. ③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밀도 측정하기 ② 증류 실험하기 3) 일과 에너지 <단원내용> ① 일의 정의를 알고 일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일과 에너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일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를 이해한다. ⑤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⑤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에너지가 보존됨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운동 에너지와 일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하기 ② 위치 에너지와 일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하기 ③ 일률 구하기 ④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 실험하기 4) 대기의 성질과 일기 변화 <단원내용> ① 지구의 열수지와 복사 평형을 이해한다. ② 대기의 층별 특징 및 대기 조성을 이해한다. ③ 이슬점과 상대 습도 사이의 관계, 구름의 생성과 강수 과정을 정성적으로 이해한다. ④ 기압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⑤ 대기 대순환이 일어나는 원인과 대기 대순환에 따른 위도별 기압, 바람, 강수 분포를 이해한다. ⑤ 기단, 전선, 고기압과 저기압에서의 날씨를 이해하고, 일기도를 해석할 수 있다. ⑥일기 예보가 우리 생활과 산업에 이용되는 예를 알고, 기상 재해의 종류 및 경보 체계와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복사 평형 실험하기 ② 대기의 조성 실험하기 ③ 구름 발생 실험하기 ④ 일기도 해석하기 5) 전기 <단원내용> ① 전류를 이해하고, 전류가 흐를 때 전하가 보존됨을 안다. ② 도체와 절연체의 개념을 이해한다. ③ 폐회로에서 저항, 저항에 흐르는 전류, 저항에 걸린 전압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저항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에 옴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다. ⑤ 전기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됨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⑤ 전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옴의 법칙 실험하기 ② 전류가 흐르는 저항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 측정하기 6) 전해질과 이온 <단원내용> ① 전해질과 비전해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전해질이 물에 녹아 이온화되는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화학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③ 이온끼리 만나 앙금이 형성되는 현상이 있음을 안다. <탐구활동> ① 전해질과 비전해질 구분하기 ② 미지 이온 확인하기 7) 해수의 성분과 운동 <단원내용> ① 지구상의 물의 분포와 물의 중요성, 우리나라 수자원의 수요와 공급원을 안다. ② 해수의 수온과 염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고, 염분비 일정의 법칙을 이해한다. ③ 세계적인 해수의 표층 순환 분포를 알고, 대기 대순환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④ 우리나라 주변의 주요 해류와 조석 현상을 안다. ⑤ 해저 지형의 특징과 우리나라 주변의 해저 지형을 안다. ⑤ 해양 오염의 주요 원인과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해수의 수온 연직 분포 실험하기 ② 실시간 데이터를 이용하여 조석 현상 해석 및 활용하기 8) 생식과 발생 <단원내용> ① 체세포 분열과 생식 세포 분열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② 식물과 동물의 수정과 발생 과정을 이해한다. ③ 사람의 생식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안다. ④ 사람의 생식 주기에서 각 시기의 특징을 안다. ⑤ 사람의 임신과 출산 과정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세포의 표면적과 부피 간의 관계 실험하기 ② 체세포 분열 관찰하기 ③ 임신과 출산에 관한 자료 조사하기
  • 1) 열에너지 <단원내용> ① 열평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고체와 액체의 비열과 열용량을 이해한다. ③ 여러 가지 고체와 액체의 열팽창 정도가 다름을 알고,이를 이용한 예를 들 수 있다. <탐구활동> ① 여러 가지 금속의 비열 측정하기 2) 물질의 구성 <단원내용> ① 원소 개념이 형성되는 과정을 과학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② 여러 가지 원소를 원소 기호로 나타낼 수 있으며, 주기율표에 나타나 있는 원소를 금속과 비금속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③ 모형을 사용하여 원자를 구성하는 원자핵과 전자를 나타낼 수 있다. ④ 이온의 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모형을 사용하여 원자와 이온을 나타내기 3) 우리 주위의 화합물 <단원내용> ① 순물질과 혼합물을 구분하고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화합물은 원자 간 전자의 공유나 이동에 의해 형성됨을 이해한다. ③ 화합물은 이온이나 분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안다. ④ 화합물을 원소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화합물을 예시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모형을 사용하여 화합물의 형성을 나타내기 ②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화합물 조사하기 4) 소화와 순환 <단원내용> ①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을 안다. ② 소화 기관을 통한 음식물의 소화, 흡수와 이동을 이해한다. ③ 혈액의 구성과 각 성분의 기능을 안다. ④ 심장과 혈관의 구조 및 기능을 안다. ⑤ 혈액이 순환하면서 하는 일을 이해하고, 혈액의 순환 경로를 안다. <탐구활동> ① 영양소 검출 실험하기 ② 침의 소화 작용 실험하기 ③ 혈관 및 혈구 관찰하기 ④ 운동에 따른 맥박수의 변화 측정하기 5) 태양계 <단원내용> ① 과학사에서의 지구의 모양에 대한 논쟁을 이해하고, 지구가 둥근 증거를 예시할 수 있다. ② 지구, 달, 태양의 크기 측정 방법을 이해한다. ③ 태양계의 특성과 태양계를 구성하는 천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달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⑤ 태양 표면에 나타나는 현상과 태양 활동이 인공 위성이나 통신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⑤ 태양계 탐사 방법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지구의 크기 측정 실험하기 ② 태양과 달의 크기 측정하기 ③ 망원경으로 달 관찰하기 6) 빛과 파동 <단원내용> ① 빛의 반사 법칙을 이용하여 평면 거울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정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③ 오목 렌즈와 볼록 렌즈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정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④ 빛의 분산과 합성을 안다. ⑤ 파동의 발생과 전파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⑤ 종파와 횡파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예를 들 수 있다. ⑥소리가 들리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⑦ 소음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거울과 렌즈에 의해 생기는 상 관찰하기 ② 볼록 렌즈에 의한 상 작도하기 ③ 물결파를 발생시켜 전파하는 모양 관찰하기 ④ 횡파와 종파 관찰하기 ⑤ 소음을 줄이는 방안 조사하기 7) 호흡과 배설 <단원내용> ① 호흡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호흡 운동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외호흡과 내호흡에서 기체 교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동물이 체내에서 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이해한다. ④ 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안다. ⑤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모형을 이용한 호흡 운동의 원리 알아보기 ② 신장 질환 조사하기 8) 별과 우주 <단원내용> ① 연주시차로 별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② 별의 밝기, 거리, 등급 간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이해한다. ③ 별의 색깔과 표면 온도의 관계를 이해한다. ④ 별자리판을 이용하여 하늘에서 별을 찾을 수 있다. ⑤ 성운, 성단, 은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고, 외부 은하의 모양이 다양함을 안다. ⑤ 우리 은하의 구성과 구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⑥팽창 우주론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시차 측정하기 ② 별자리판을 이용하여 별 찾기
  • 1)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내용> ① 기화, 액화, 응고, 융해, 승화와 같은 여러 가지 상태 변화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모형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물질의 상태에 따른 분자 배열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고, 모형 사용의 중요성과 제한점을 안다. <탐구활동> ① 모형을 사용하여 물질의 상태 표현하기 2)분자의 운동 <단원내용> ① 증발과 확산 현상을 모형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기체의 압력과 부피, 기체의 온도와 부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기체의 압력에 따른 부피 변화, 기체의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를 모형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확산 실험하기 ② 기체의 압력에 따른 부피 변화,기체의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를 관찰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기 3)상태 변화와 에너지 <단원내용> ① 물질의 상태가 변할 때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고, 상태 변화를 열에너지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② 상태 변화에서의 에너지의 출입을 분자의 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가열 곡선과 냉각 곡선을 그려서 끓는점, 어는점 알아내기 4)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 <단원내용> ① 물질의 상태가 변할 때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고, 상태 변화를 열에너지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② 상태 변화에서의 에너지의 출입을 분자의 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가열 곡선과 냉각 곡선을 그려서 끓는점, 어는점 알아내기 5) 지각의 물질과 변화 <단원내용> ① 지각을 구성하는 8대 원소와 주요 조암 광물을 예시할 수 있다. ②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의 생성 과정과 순환 과정을 이해하고,대표적인 암석을 구별할 수 있다. ③ 지표의 평탄화 과정과 이에 따른 특징적인 지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풍화 작용에 따른 토양의 생성 과정과 토양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⑤ 인위적인 지형 변화의 유형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영향을 열거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광물과 암석을 관찰하고 분류하기 ② 화성암 결정 생성 실험하기 6) 식물의 영양 <단원내용> ① 뿌리의 구조와 기능을 물과 무기 양분의 흡수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② 줄기의 구조와 기능을 물과 양분의 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③ 잎의 구조와 기능을 증산 작용 및 광합성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④ 증산 작용의 기능과 증산 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안다. ⑤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과 광합성으로 생성되는 물질을 안다. ⑤ 광합성 결과 생긴 양분의 전환 및 이동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식물의 관다발 관찰하기 ② 잎의 구조 관찰하기 ③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실험하기 7) 힘과 운동 <단원내용> ① 중력, 전기력, 자기력, 마찰력, 탄성력, 부력 등 여러 가지 힘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한 물체에 작용하는 두 힘의 합력을 구할 수 있다. ③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속력이 변하는 운동, 방향이 변하는 운동 등 여러 가지 운동을 시간과 위치의 변화로 나타낼 수 있다. ④ 힘이 작용할 때와 작용하지 않을 때의 물체의 운동을 예측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한 물체에 작용하는 두 힘의 합력 측정하기 ② 힘에 의한 속력 변화와 방향 변화 알아보기 ③ 등속 직선 운동을 하는 물체의 시간과 위치 그래프 해석하기 8) 지각 변동과 판구조론 <단원내용> ①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를 조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각 층의 특징을 안다. ② 대륙이동설에서 판구조론까지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③ 화산과 지진 현상을 판의 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④ 지진의 피해와 지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처 방법을 안다. ⑤ 조산 운동과 조륙 운동의 과정을 이해한다. ⑤ 습곡, 단층, 부정합의 생성 과정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지구 내부 구조 탐사 방법 조사 및 지구 내부 모형 만들기 ② 대륙 경계의 모양 맞추기 ③ 부정합 모형 만들기 9) 정전기 <단원내용> ① 전기의 성질을 안다. ② 전하를 띤 두 물체 사이에 전기력이 작용함을 안다. ③ 정전기 유도 현상이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마찰 전기 발생 확인하기 ② 정전기 유도 현상 실험하기
  • 1)산과 염기 <단원내용> ① 여러 가지 용액에 지시약을 넣었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고, 이를 이용하여 용액을 분류할 수 있다. ②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을 말할 수 있다. ③ 산과 염기를 섞을 때 용액의 성질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일상생활에서 산성, 염기성 용액이 이용되는 예를 들 수 있다. <탐구활동> ① 지시약을 이용하여 용액 분류하기 ② 산과 염기를 섞을 때의 변화 관찰하기 2)빛 <단원내용> ① 빛의 직진, 반사, 굴절을 이해하고, 주변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② 물체가 보이는 과정을 빛의 진행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바늘구멍사진기 만들기 ② 잠망경 만들기 ③ 레이저를 사용하여 물속에서의 빛의 굴절 현상 관찰하기 3)생태계와 환경 <단원내용> ① 생태계에서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② 빛, 온도, 물 등과 같은 환경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안다. ③ 인간 생활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안다. <탐구활동> ① 생태계 관련 놀이하기 ② 환경과 생물의 관계 알아보기 ③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활동하기 ④ 환경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4)날씨의 변화 <단원내용> ① 습도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이슬과 안개가 생기는 현상을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구름이 생겨서 비나 눈이 내리는 과정을 이해한다. ④ 바람이 부는 까닭을 이해하고, 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의 방향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⑤ 일기 예보의 과정과 날씨 정보를 우리 생활에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⑤ 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이동해 오는 공기의 성질로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건습구 온도계로 습도 측정하기 ② 안개 발생 실험하기 ③ 흙과 물의 온도 변화 비교하기 ④ 야외 활동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날씨 정보 조사하기 5)여러 가지 기체 <단원내용> ① 기체에 가한 힘과 기체 부피 사이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정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③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만드는 방법과 각각의 성질을 안다. ④ 일상생활에서 기체가 이용되는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기체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가한 힘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실험하기 ②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실험하기 ③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성질 조사하기 6)계절의 변화 <단원내용> ① 계절에 따라 해가 뜨고 지는 시각과 기온의 변화 경향을 이해한다. ② 태양 고도에 따른 그림자의 길이 및 기온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③ 태양 고도와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 복사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한다. ④ 계절의 변화를 남중 고도의 변화와 관련 지어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 길이 변화 측정하기 ② 해시계 만들기 ③ 태양 고도에 따른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 복사 에너지량 차이 실험하기 7)에너지 <단원내용> ① 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 열에너지, 전기 에너지를 알고, 에너지가 일을 할 수 있는 원천임을 안다. ② 에너지가 전환되는 예를 일상생활에서 찾아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도르래, 경사면과 지레를 사용할 때의 이로운 점을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도르래, 경사면, 지레의 원리 실험하기 ② 에너지 절약 방법 조사하여 토의하기 8)연소와 소화 <단원내용> ① 초가 탈 때 일어나는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연소와 소화의 조건을 알고, 연소와 소화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③ 화재 예방 및 화재 발생시의 안전 대책과 소화기의 사용 방법을 안다. <탐구활동> ① 촛불을 관찰하고 연소 생성물 확인하기 ② 연소의 조건을 알아보는 실험하기 ③ 소화기 사용 방법 익히기 9)자기장 <단원내용> ① 자석 주위에 자기장이 생김을 안다. ② 전류가 흐르는 직선 도선 주위에 자기장이 생김을 안다. <탐구활동> ① 자석 주위의 자기장 확인하기 ② 전류가 흐르는 직선 도선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 확인하기 ③ 전자석을 만들고 극 찾기
  • 1)지구와 달 <단원내용> ① 지구와 달의 모양과 표면의 특징을 비교하고, 지구에만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지구상에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를 지구의 자전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③ 하루 동안 달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여러 날 동안 해가 진 직후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 모양과 위치 변화를 알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하루 동안의 달의 위치 변화 관찰하기 ② 여러 날 동안 해가 진 직후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의 모양과 위치 변화 관찰하기 ③ 해가 진 직후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의 모양 변화 실험 2)용해와 용액 <단원내용> ① 용질의 녹는 양은 용매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다름을 안다. ② 온도와 용질의 녹는 양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용해 전과 후의 무게가 변하지 않음을 안다. <탐구활동> ① 여러 가지 용매에 따른 물질의 용해 정도 관찰하기 ② 물질의 녹는 양과 온도의 관계 알아보기 ③ 용해 전과 후의 무게 측정하기 3)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내용> ①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② 뿌리, 줄기, 잎,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② 뿌리, 줄기, 잎,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물체의 속력 <단원내용> ① 일정 거리를 가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빠르기를 비교할 수 있다. ② 일정 시간에 간 거리로 빠르기를 비교할 수 있다. ③ 속력의 의미를 알고, 단위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물체가 이동한 거리와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속력 구하기 5)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내용> ① 우리 주변에 사는 곰팡이, 해캄, 장구벌레 등 여러 가지 작은 생물의 특징을 안다. ② 작은 생물이 살아가는 환경을 이해한다. ③ 작은 생물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탐구활동> ① 주변의 작은 생물을 관찰하고 특징 알아보기 ② 작은 생물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 토의하기 ③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6)우리의 몸 <단원내용> ① 근육과 뼈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②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감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③ 건강을 각 기관의 기능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뼈와 근육 모형 만들기 ② 운동할 때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알아보기 ③ 자극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 알아보기 7)전기회로 <단원내용> ① 전기 회로를 꾸미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전기 회로를 보고 전기 회로도로 나타낼 수 있고, 전기 회로도를 보고 전기 회로를 꾸밀 수 있다. ③ 전구의 연결 방법과 밝기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탐구활동> ① 전지, 전구, 전선 등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 켜기 ② 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결하여 불 켜기 ③ 전기를 안전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조사하여 토의하기 8)태양계와 별 <단원내용> ① 태양은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안다. ② 태양과 행성들의 상대적 크기와 거리를 비교하고 공전의 개념을 이해한다. ③ 하루 동안 별자리가 움직이는 방향을 안다. ④ 계절별로 별자리가 달라짐을 알고, 계절별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별자리를 찾을 수 있다. ⑤ 인류가 우주를 탐사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고, 우주 탐사에 대한 꿈을 키운다. <탐구활동> ① 태양계 행성들의 상대적 크기와 거리 비교하기 ② 하루 동안 오리온 자리의 움직임 관찰하기 ③ 북극성, 북두칠성, 카시오페이아 및 계절별 대표적인 별자리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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