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터치
2022-02-23
[요약] 언택트 시대와 코로나 블루로 인해 고립된 소비자들에게 감정과 교류의 결핍을 보완하고 인간의 고유성을 인식하도록 돕는 기술 혹은 마케팅
휴먼터치는 언택트 시대에 인간이 느끼는 고립, 감정과 교류의 결핍을 따스한 인간의 온도와 감성을 미디어, 기계, 인공지능 등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인간의 고유성을 인식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2020년 『트렌드코리아 2021』을 통해 처음으로 소개된 휴먼터치는 코로나로 인한 ‘코로나 블루’의 해결책으로 떠올랐다. 국내 기업들의 관심도 뜨거운데 ‘LG-ThinQ’, ‘삼성-빅스비 셀럽 보이스(연예인 목소리를 이용한 안내)’, ‘KB국민은행-서른의 맞춤법(유튜브)’, ‘포스코건설-숨은 행복 찾기(웹드라마)’, ‘BTS-Life Goes On(언택트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휴먼터치를 활용하고 있다.
휴먼터치가 효과적으로 구현되기 위한 전략으로 『트렌드코리아 2021』에서는 ①대상자(고객)중심의 공간과 동선 꾸미기, ②인간적 소통의 강화, ③기술에 사람의 숨결 불어 넣기, ④내부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 챙기기를 제시하였다. 이 4가지는 언택트 시대에 진정한 의미의 위로와 공감에는 기술보다 인간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전제를 가지고 세워졌다.
댓글 남기기
전체 댓글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