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압계

[요약] 두 압력 지점 간의 차이를 측정하고 설명하도록 설계된 시작적 장치
압력이란 임의의 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말한다. 차압은 두 공간의 압력차를 말하는 것이며 차압계는 압력차를 측정하는 계기이다.
압력계를 측정원리에 따라 구분하면, 액체 기둥과 같은 어떤 물체의 무게와 평형 시켜서 압력을 측정하는 것, 압력을 받은 탄성체가 휘는 정도로 그 크기를 측정하는 것, 압력에 의해서 변화하는 어떤 종류의 물리적 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뉜다. 액주압력계로는 유리관에 물·수은·알코올 등을 넣은 U자관 압력계가 있다. 관의 한쪽 끝을 측정하려는 압력부에 연결하면, 관의 양쪽 끝에 걸리는 압력차와 균형을 이루는 곳까지 액면이 오르내리는데, 이때 좌우의 관 속에 있는 액면의 고저차로부터 양쪽 관에 걸려 있는 압력의 차를 측정할 수 있다. 탄성압력계는 공업용으로 비교적 널리 사용되는 것인데, 금속 등으로 만든 수압체(受壓體)에 생기는 변형을 기계적으로 확대해서 압력을 측정한다. 부르동관식 압력계, 다이어프램식 압력계, 밸로식 압력계, 공합식 압력계 등이 있다.
마노미터(manometer)는 액주(액체기둥)를 이용한 유체의 압력계를 말하며 U자관, 경사관 등을 사용해서 압력의 변화를 액주의 변위로 측정한다. 그림은 U자관 마노미터로 기준 압력 P1과 액주 h로 압력 P2를 측정할 수 있다. 벨로스 압력계는 벨로스가 압력 변화에 의하여 신축하는 것을 이용한 것으로 축방향 변위를 확대 기구에 의해 지침을 기계적으로 지시하게 하는 것과 측정량을 공기압 또는 전기량으로 변환하여 지시하게 하는 것이 있다. 응답은 늦지만 변위량이 커서 자동 제어의 계기 등으로 사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