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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마케팅

작성일 2022-02-22
[요약] 비대면으로 소비자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 언택트 마케팅은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한 신조어로 고객과 직접 대면 없이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해 현실에서의 대면과 접촉 없이 판매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키오스크, VR(가상현실)쇼핑, 챗봇, 배달 앱 서비스가 있다. 기존의 무인서비스와 언택트 마케팅의 차이점은 스마트폰 등 다양한 최신 기술과 기기를 활용하고 있는지 여부이다. 나홀로 가구가 증가하고 MZ세대의 영향, 대면 거래보다 더 많은 혜택 등이 코로나 팬데믹 시기와 맞물려 언택트 마케팅 확산속도는 매우 빨라지고 하나의 마테킹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언택트 마케팅은 소비자가 직원보다 상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도움이 필요 없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그로 인해 향후 일자리 감소와 언택트 디바이드(untact divide) 문제가 일어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언택트 디바이드는 언택트 기술이 늘어나면서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기술과 정보 격차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 현상으로, 특히 디지털 환경에 익숙지 않은 노년 계층에서 두드러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언택트마케팅은 대체로 정보시스템과 스마트기기가 연동되고 접점 직원이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오류에 의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 외에도 고령화, 저출산, 최저임금 부담,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의 등장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언택트마케팅은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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