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

[요약] 애플의 IOS용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시리는 애플 iOS용 소프트웨어로 iOS5 이상의 운영체제에 통합되어 있으며 2011년 아이폰 4S 이상 기기에서 처음 소개되어 사용자의 언어를 받아들여 문맥을 이해하고 원하는 검색 결과나 기능을 실행해 주는 지능형 인공지능이다.
초기 버전의 시리는 iOS에 내장된 알림, 날씨, 주식 정보, 메시지 등의 연계 기능을 수행했다. 기존의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지원에서 2012년 이후 한국어 지원도 시작했으나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기능이 제한되어 있었다. iOS6을 탑재한 아이패드(iPad) 3세대의 시리에는 스포츠 점수와 정보를 알려주거나 영화 시간을 확인시켜주고 음식점을 검색해 예약하는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2013년에 발표된 iOS7의 시리부터는 시리의 목소리 성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많은 사람이 시리를 애플에서 처음 개발했다고 오해하지만 시리를 최초로 개발한 곳은 미국 국방부 산하 방위고등연구계획국의 프로젝트로부터 파생되었다. 시리는 미국 국방부에서 진행한 미국 역사상 가장 큰 AI 프로젝트의 일부로 개발진들이 ‘SRI 인터내셔널’을 설립해 개발하였다. 이후 스티브 잡스가 회사를 인수하며 아이폰 4S에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었다.
시리와 같은 음성 인터페이스 기술의 진화는 보고 만지는 인터페이스로부터의 해방을 가져왔다. 예를 들어 운전 중일 때, 양손에 짐이 한 가득일 때, 시리가 대신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줄 수 있다. 또 직접 답변을 읽을 필요 없이 시리가 소리 내어 읽어주기도 한다.
시리의 핵심은 사람의 말을 직접 듣고 분석한다는 점이다. 시리가 분석하는 과정은 애플 서버를 이용하는데 이는 시리가 대화할 때마다 사용자가 말한 문장이 애플 서버에 데이터로 쌓이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