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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언어

작성일 2022-02-21
[요약] 개발자가 모델링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 모델(Model)은 개발 프로세스에서 모형을 뜻하고, 모델링(Modeling)은 현상을 그래프, 모형, 수식, 글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드는 일을 의미한다. 모델링 언어는 모델링을 하는 과정에서 표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 표기법, 도구 등을 말하며,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UML 다이어그램, Z 언어와 같은 형식적 표기법 등이 있다. 쉽게 말해, 모델링 언어는 음악에서 사용하는 악보 기호, 수학에서 사용하는 수학 기호 등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모델링 언어는 요구 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다양한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델링 언어를 사용하면 단순히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보다 그 의미가 명확하고 일관되어 모델링하는 데 유용하다. 즉 모델링 언어는 시스템을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개발자가 주관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검증하는 의사소통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모델링 언어는 여러 다이어그램과 다이어그램을 그리기 위한 일련의 규칙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개발 방법론에 따라 사용하는 도구가 다르다. 구조적 방법론에서는 자료흐름도(DFD: Data Flow Diagram), 자료 사전(DD: Data Dictionary), 처리 명세서(process specification)를 사용해 요구 사항의 결과를 표현한다. 정보공학 방법론에서는 개체-관계 다이어그램(ERD: Entity-Relationship Diagram)을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표현으로 사용한다. 또 객체지향 방법론에서는 OMG(Object Management Group) 표준기구로부터 인정받은 표준화된 그래픽 언어로 UML 표기법을 사용하고, 현재 소프트웨어 모델링에서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통합으로 UML을 이용하고 있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통합 모델링 언어 표기법은 많은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요구 사항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을 사용해 표현한다. - 유스케이스(usecase) 사용자의 요구를 나타내는 기능으로, 실제로 코딩할 수 있을 만큼의 가장 작은 단위의 기능이다. 개발하려는 시스템을 작은 단위의 유스케이스로 나타내고, 이들이 모여 하나의 서브시스템을 이루고, 서브시스템이 모여 개발하려는 전체 시스템이 된다. - 액터(actor) 개발하려는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 또는 해당 시스템과 연동되는 다른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을 사용자 액터(user actor)라 하고, 연동되는 시스템을 시스템 액터(system actor)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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