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패리티

[요약] 대체 에너지의 비용이 화석 연료와 같은 기존 형태의 에너지와 같아지는 지점
그리드패리티는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을 높은 기어로 전환하는 중요한 지점이다. 대체 에너지 형태가 전력망에서 전력을 구매하는 가격과 같거나 더 낮은 균등화된 전력 비용으로 전력을 생성하는 경우로 대체 에너지 비용이 화석 연료와 같은 기존 에너지 형태의 전기와 같거나 낮아지는 지점이다. 이는 에너지 분석가가 대체 에너지 형태가 광범위한 개발 및 채택을 위해 얼마나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결정할 때 중요하다.
그리드패리티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비용 지표는 평준화된 전력 비용(LCOE)이다. 특정 기술의 생산부터 첫 번째 와트를 생성하는 순간과 마지막 와트를 생성하는 순간까지의 수명 동안 생성된 에너지와 전기 비용을 측정한 것이다. LCOE를 사용하면 다른 기술 간의 편견을 제거하는 데에 유용하며 다양한 에너지 생성 기술의 비용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태양광 산업의 그리드 패리티는 태양광 패널이 화석 연료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진지하게 차지하기 시작하고 지배적인 형태의 에너지가 될 기회를 갖게 되는 시점으로 에너지원이 보조금이나 정부 지원없이 광범위한 개발을 위한 경쟁자가 되는 지점으로 간주한다.
2015년 연구에 따르면 2017년 말까지 전 세계의 최대 80%에서 태양 에너지가 그리드 패리티가 될것이라고 예측한다. 그리드 기반 화석 연료 전기 가격은 전 세계 대부분에서 상승하고 태양 에너지 비용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감소함에 따라 많은 지역이 비교적 곧 그리드 패리티에 도달할 예정이다. 화석연료 전기 가격이 그대로 유지되더라도 태양 에너지 비용은 계속해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드패리티는 자금 조달 조건의 차이, 일조량, 국제 유가, 지원, 풍량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의 영향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가 저렴하고 깨끗한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스웨덴 멜라르달렌 대학(Mälardalen University)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중국 대부분의 지역, 특히 344개 주에서 태양광 발전이 그리드 전력보다 저렴해졌다고 한다. 현재는 미국의 20개 주에서만 그리드 패리티를 달성하였다. 한국은 2019년 기준 총발전량 중 6.5%만이 신재생에너지로 도달하지 못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