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퇴익(sweptback wing)

비행기 날개의 앞가장자리의 선이 끝으로 갈수록 뒤로 쳐져 있는 모양의 날개. 비행기가 음속 이상이 되면 공기의 압축으로 충격파(衝擊波)가 생겨 기체나 비행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충격파의 발생을 되도록 늦추기 위해 날개의 앞가장자리의 후퇴각을 크게 한다.
후퇴익에서는 날개면에 걸리는 공기의 압력은 날개의 앞가장자리에 직각인 공기의 흐름뿐이므로 후퇴각이 커질수록 속도가 커지더라도 충격파의 발생을 그만큼 늦추는 효과가 있다.
다만 저속(低速)에서는 직선날개에 비해 양력(揚力)이 작아 실속(失速)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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