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cam)

회전운동을 하는 원동축(原動軸)과 접하는 부분에 복잡한 운동을 시킬 때 사용되는 기계요소(機械要素). 시키고자 하는 운동에 대응하는 윤곽을 가진 강체(剛體)를 원동축에 장치, 이 강체의 윤곽에 눌려 있는 부분(從動節)에 원하는 운동을 일으키게 하는 것인데, 이 윤곽을 가진 강체를 캠이라 한다.
자동차의 엔진 등 가솔린엔진의 흡배기(吸排氣)밸브의 개폐(開閉)를 하는 기구(機構)가 이용례인데, 크랭크축의 회전운동을 캠에 전해 이것을 회전시키면 캠에 접하는 종동절에 의해 타이밍이 맞게 흡배기 밸브를 개폐한다.
물레방아 등의 축에 돌기물을 박아넣고, 이것으로써 공이를 들어올려 방아 찧기 등에 이용하는 것은 캠의 원시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캠에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림] (a)의 판(板)캠은 윤곽이 주어진 평판이 그것과 수직으로 장치된 축의 둘레를 회전해 종동절이 왕복직선운동을 한다.
캠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이다.
(b)의 구형(球形)캠은 구의 표면에 흠이 나 있어 이것이 축의 둘레에 회전하면, 종동절은 그 축과 직각방향을 축으로 해 어떤 각도 내에서 왕복 회전운동을 한다.
(c)의 사판(斜板)캠은 평탄한 원판이 축에 대해 일정한 각도를 갖고 장치되어 있는 것인데, 이것을 회전시키면 종동절은 상하로 운동한다.
(d)는 보통의 캠과는 반대로, 캠이 종동절이 되는 것인데, 인버스캠 또는 반대캠이라 한다.
D가 회전하면 여기에 고정된 판이 캠의 흠을 따라 움직여, 캠은 상하로 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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