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비(compression ratio)

피스톤 엔진의 압축행정(壓縮行程)에서 실린더 속의 가스가 몇 분의 1로 압축되는가를 용적비(容積比)로 표시한 값. 압축되는 전용적과 압축되지 않고 남은 용적의 비로 구한다.
열역학적인 면에서 압축비가 클수록 열효율이 높지만 실제의 엔진에서는 압축비가 너무 높으면 마찰이 증가하여 오히려 열효율이 떨어진다.
12~16 정도의 압축비를 실현하는 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지만 가솔린 엔진에서는 압축비가 높아지면 노킹현상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대부분의 엔진에는 10 이하가 적합하다.
공기만을 압축하는 디젤 엔진에서는 노킹 현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압축비가 20을 넘는 것도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 압축성형(compression moulding) 2010.08.20
- 이전
- 압축률(compressibility) 2010.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