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크사이트(bauxite)

분자식 AIO
· 2H
O. 알루미늄의 수산화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광석. 철반석(鐵礬石)이 라고도 한다.
두상(豆狀) · 토상(土狀) · 혹모양 · 단구상 등 여러 불규칙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굳기 1.3, 비중 2.0이다.
순수한 것은 회백색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산화철로 인해 적갈색을 띠고 있다.
그외 적색 · 황색 등도 있으며 대체로 광택은 없다.
이는 비가 많이 내리는 열대지방에서 고령토가 다시 가수분해되어 만들어진 다량의 알루미늄 성분을 함유한 암석이며 알루미늄의 가장 중요한 원료광물이다.
양광(良鑛)은 삼산화이알루미늄(AlO
)을 50% 이상 포함하고 있으며 흔히 점토 · 실토 등을 함유하는 경우가 많다.
정련 공장에서 알루미나(산화알루미늄)로 만들고 이어서 전기분해하여 알루미늄을 만든다.
흔히 갈철석 · 석영 · 장석류 · 카올리나이트 · 헬로이사이트 · 논트로나이트 등 광물과 공생한다.
명칭의 어원은 최초의 산지인 프랑스 남부의 보(Baux)에서 유래된 것이며, 중요한 광물로는 기브자이트 · 다이어스포어 · 비결정질 함수(含水)알루미나 등이 있다.
열대습윤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철 및 알루미늄의 수산화물 교결성 집적물(膠結性集積物)인 적색의 라테라이트, 또는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알루미늄을 포함한 석회암의 풍화토인 테라로사 중에서 산출된다.
보크사이트는 열과 마찰에 대한 저항이 커서 내화제로 쓰인다.
세계적 주산지는 열대 사바나지대이며 국가별로는 자메이카 · 오스트레일리아 · 수리남 · 가이아나 · 프랑스 · 미국 · 헝가리 · 그리스 · 인도 · 말레이시아 등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 보테(Walther Wilhelm Georg Bothe) 2010.08.17
- 이전
- 발광도료(luminous paint) 2010.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