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토네이션(detonation)

① 폭발의 한 형태. 폭발 반응이 진행되는 속도가 음속을 초월하는 현상을 말한다.
폭약은 열역학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물질이어서 폭약의 한 점에 열 · 충격 등 어떤 외적 에너지를 주어 폭발반응을 일으키게 하면 폭굉(爆轟)반응을 일으킨다.
가스폭발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기폭되면 불꽃면은 처음에는 음속보다 매우 작은 속도로 전파하면서 앞쪽으로 충격파를 송출한다.
이로 인해 기체는 앞쪽에서 단열압축을 받으며, 그 결과 압력이 높아져 그 전개 속도가 작아지므로 뒤쪽에서 충격파의 충동을 계속 받는다.
따라서 압력이 세어지고 가스의 온도가 올라가 자연발화하므로 앞부분은 반응하여 발열하는 불꽃이 보통 1,500m/s 이상으로 전파하는 폭굉파(detonation wave)가 된다.
이와 같이 처음에는 폭발속도가 작아 폭연반응이 일어나지만 차츰 빨라져 폭굉반응이 일어나고 일정한 폭굉이 된다.
일반적으로 폭발현상은 이러한 과정에 의해 생긴다.
② 이상폭발 현상. 내연기관의 실린더 안에서 혼합 기체의 일부에 점화했을 때 불꽃으로 인해 가스의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 자연발화하기 때문에 불꽃이 고속으로 옮겨지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이러한 노킹현상은 폭굉과 다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 맥스웰(maxwell) 2010.08.13
- 이전
- 데클루아조(Alfred Louis Oliver Legrand des Cloizeaux) 2010.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