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다당류(polysaccharide)

작성일 2010-08-10

(넓은 뜻으로는 2당류·3당류·4당류 등 올리고당류를 넣어) 가수분해로 2 분자 이상의 단당류가 생기는 모든 탄수화물, 또는 (좁은 뜻으로) 그 중에서 용해도, 맛, 화학적 성질이 단당류와 매우 다른 고분자화합물(보통 7분자 이상의 단당류가 축합한 것). 동일한 단당분자로 이루어진 것을 단일다당류, 여러 가지 단당류 또는 그 유도체(아미노당, 우론산 등)로 이루어진 것을 복합 다당류라고 한다.

녹말·글리코겐·이눌린·리케닌 등은 저장물질로서 또 섬유소·키틴·헤미섬유소·펙틴·식물고무(보기 : 아라비아고무) 등은 피막물질·지주물질로서 자연계에 널리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첫째 것은 물 속에서 팽윤하여 콜로이드 용액이 된다.

생체 안에서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에너지원이 된다.

이에 반하여 둘째 것은 물에 녹기 어려우며 곰팡이 등 한정된 미생물이 이것을 효소분해하여 이용하나, 일반적으로 분해되기 어렵다.

몇 가지 예외는 있으나 다당류의 대부분은 X선회절에 의해 결정구조가 결정되어 있다.

붉은 산으로 가수분해하면 3당류·2당류 등의 중간생성물을 거쳐 결국은 단당으로 분해된다.

다당류에 들어 있는 알코올성 히드록시기의 수소원자는 알킬화·아세틸화·질산에스테르화 등의 치환 대상이 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으로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과학백과사전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