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노킹(knocking)

작성일 2010-08-09

내연기관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연소의 일종. 엔진의 압축비를 올려가면 초기에는 출력이 증가하지만, 어느 압축비에서 출력이 최고에 이른 다음에는 저하하기 시작한다.

 

이 출력 저하는 노킹 때문인데, 노킹이 일어나면 고주파 가스 진동에 따른 금속 소음을 내고 열효율 저하, 마모 증가, 피스톤 손상의 원인이 된다.

노킹현상은 연료의 종류에 따라 다르고 그 척도는 옥탄값으로 비교한다.

노킹은 엔진의 구조나 작동조건과도 관계가 있다.

 

노킹은 연소 생성가스의 팽창에 따라 미연소가스가 압박을 받아 불꽃전방에서 자연발화를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 조건에 따라서는 폭발 또는 그것에 가까운 상태로 발전하는 예도 있다.

테트라에틸납 등의 첨가제를 첨가하면 휘발유의 노킹억제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달팽이꼴(trisectrix) 2010.08.09
통합검색으로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과학백과사전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