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판매 시점 관리 시스템(POS Systems : Point Of Sale Systems)

작성일 2018-12-12
매점이나 슈퍼마켓과 같은 소매경영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POS 시스템은 주로 상품에 붙어 있는 바코드를 판독하는 기구와 금전 등록기가 일체화된 장치를 사용한다. POS 시스템을 이용하면 자사 제품의 판매흐름을 단위품목별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신제품과 판촉 제품의 판매현황, 판매되는 시간대를 알 수 있고 매출이 부진한 상품에 관한 정보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사품이나 경쟁제품과의 판매 현황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된다. 소매경영에서 직접 해야 했던 재고량, 발주량, 배송관리 체계를 단순화시키고 표준화시켜서 원가를 절감하는 효과도 낼 수 있다. 최근에는 개인용 컴퓨터(PC) 기반의 판매 시점 관리(POS) 시스템도 판매되고 있다.
통합검색으로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과학백과사전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