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서버 구조

클라이언트(client)는 서비스 요구자, 서버(server)는 서비스 제공자의 형태로 네트워킹하며 CPU, 하드디스크, 주변기기 등의 자원을 공유하는 분산 처리하는 방식이다. 클라이언트 쪽에서 요구하면 서버에서는 그것에 대한 과정을 통해 응답하는데 프로세스를 의뢰하는 장치나 컴퓨터 혹은 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라' 하고, 의뢰받은 프로세스를 '실행', 응답하는 쪽을 '서버'라고 한다. 개방형을 지향해서 상호 독립적으로 작업을 하여도 정보가 고립되지 않으며, 다른 기종들 간의 자유로운 통합이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클라이언트는 대개 개인용 컴퓨터들로 자유롭게 컴퓨터 구성을 선택해 관리하고 자신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다. 반대로 서버는 엄격한 규칙에 따라 구성해야만 각종 자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자료 보전성과 신뢰성을 가지게 되어 클라이언트들의 요구에 응답할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업무용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적용하며, 인터넷을 예로 들면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상의 어딘가에 위치한 웹 서버에게 웹 페이지나 파일의 전송을 요구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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