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핵(lenticular nucleus )─核

대뇌반구의 심부에 있는 회백질 덩어리. 대뇌의 피질 아래에 있는 부정형(不整形)의 핵으로서, 바깥쪽은 凸형으로 부풀어 있고 안쪽은 원뿔형으로 되어 있다.
바깥면은 얇은 백질인 외포로 둘러싸여 있고, 안쪽면은 내포에 접한다. 피각(被殼)과 담창구(淡蒼球)로 되어 있다. 피각과 담창구 사이는 외측수판(外側髓板)으로 나뉘고, 담창구는 다시 내측수판에 의해 내외 두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피각은 계통발생 · 개체발생 · 구조 · 기능의 모든 면에서 담창구와는 다르고, 미상핵(尾狀核)과는 동일한 성질을 가진다.
피각과 미상핵을 합쳐 선조체(線條體) 또는 신선조체(新線條體)라 하고 담창구를 고선조체(古線條體)라고 한다. 피각은 많은 소형의 신경세포와 그 사이에 산재하는 대형의 신경세포로 되어 있으며, 담창구는 큰 방추형의 신경세포 한 종류로만 되어 있다. 어느 것이나 추체외로계(錐體外路系)의 중추로서 골격근의 긴장과 운동을 무의식적으로 지배한다.
피각은 시상 · 흑질 · 대뇌피질로부터 신경섬유를 받아 담창구와 흑질에 정보를 보낸다. 담창구는 신선조체 · 시상하핵(視床下核) · 흑질 · 중뇌로부터 신경섬유를 받는다. 담창구에서 나온 신경섬유는 렌즈 핵속(核束)을 형성하여 시상으로 향하는 외에 시상하핵 · 시상하부로도 끝난다.
- 다음
- 산부추 [山─,Allium thunbergii] 2017.02.23
- 이전
- 레플리콘설(replicon hypothesis) 2017.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