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생합성[protein biosynthesis, 蛋白質生合成]

[요약] 살아있는 세포 안에서 여러가지 아미노산이 단백질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한다.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단백질의 합성. 단백질은 생체 내에서 항상 합성과 분해가 동적 평형상태에 있다. 단백질은 세포 내의 리보솜에서 합성된다. 리보솜이 세포 내에서 유리된 상태일 때는 주로 세포질단백질(효소)이 조면소포체(粗面小胞體)에 결합된 상태로 존재할 때는 분비단백질(효소)과 막구조(膜構造) 성분으로서 단백질을 합성한다. DNA의 염기배열(鹽基配列)을 주형으로 RNA가 복제되면 이 정보가 mRNA에 의해 리보솜에 전달된다.
단백질 합성에 작용하는 20개의 아미노산에는 제각기 적어도 한 종류의 tRNA가 있다. tRNA는 mRNA상의 세 개 염기배열에 의해 이루어진 코돈을 인지하여 한 개의 아미노산을 규정한다. 아미노산은 ATP(아데노신삼인산)에 의해 아미노아실 tRNA의 형태로 활성화된다. tRNA는 활성아미노산의 운반체 역할뿐 아니라 유전정보를 해독하는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다. mRNA의 염기 서열에 따라 아미노산들이 특정한 서열을 이룸으로써 하나의 폴리펩티드를 형성하여 단백질 합성을 진행시킨다. 폴리펩티드의 신장(伸長)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정보가 끝날 때까지 계속된다.
tRNA가 없는 코돈(UUA, UAG, UGA)은 종결을 의미하며 이들 종결 코돈들이 단백질과 결합하면 폴리펩티드가 리보솜에서 떨어져 나와 단백질 생합성 과정이 끝난다. 이러한 과정에서 리보솜은 소단위로 나뉘어지고 다음에 또 다른 단백질 합성 때에 재조립된다.
- 이전
- 단백질 합성[protein synthesis, 蛋白質合成] 2015.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