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소자[memory element, 記憶素子]

[요약] 컴퓨터에서 정보를 기억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소자, 또는 회로의 단위를 말한다.
컴퓨터에서 정보를 기억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소자, 또는 회로의 단위. 정보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일시기억소자, 기억한 정보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읽기만 하는 고정기억소자로 나눌 수 있다.
① 대부분의 컴퓨터는 자기를 이용한 기억소자를 사용하고 있다. 자기기억소자는 동작이 안정되고 고속으로 판독할 수 있으며, 정보밀도가 높고 지구성이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종류로는 자심기억장치 · 금속박막기억장치 · 자기디스크 · 자기드럼 · 자기테이프 등이 있다.
② ENISC 등 초기의 전자계산기에 사용된 진공관 플립플럽이나 고속기억장치용 트랜지스터 플립플럽 · 다이오드 매트릭스 · IC · LSI 등은 전류에 의해 변화하는 기억소자이다.
③ 레이저를 피사체(被寫體)에 조사(照射)하여 그 상을 기억시켜 놓는 것을 홀로그래피라고 한다. 이것을 기억소자로 이용하려는 광계산기는 시작단계이기는 하지만 이 광계산기에 의한 처리시간은 피코(p ; 1조분의 1)초 단위라고 한다.
④ 신호를 지연시키면 그 시간만큼 정보를 기억시킬 수 있다. 고체 또는 액체 속의 음파의 전파속도가 전기신호에 비해 1만~10만배 늦는 것을 이용한 기억소자로 수은 · 석영 · 유리 · 금속 등이 있다. 이들은 온도의 영향을 잘 받고 대형이기 때문에 현재는 사용되고 있지 않다.
⑤ 유전체에 전하(電荷)를 축적함으로써 정보를 기억하는 방식에는 정전기억관을 사용하는 것 등이 있다. 현재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 다음
- 기억용량[memory capacity, 記憶容量] 2015.12.10
- 이전
- 기억보호[memory protection, 記憶保護] 2015.12.10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