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미래는 언제나 밝은 꿈이지만 어둡기도 하다.

작성일 2020-02-25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강진

고기를 위해 가축을 키우면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는 지구 전체 온난화의 17퍼를 차지하는데 인조고기의 발전과 보급으로 가축을 비싼 돈을 들여가며 키워갈 이유가 없어져서 소는 애완용이나 소수의 사람들만 키우게 되어 가축을 키우고 먹이를 재배하기 위해 차지한 많은 땅들은 빈곤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곡식을 키우게 되었고 이로 인해 점점 성장하여 많은 노동력과 땅을 이용해서 아프리카는 OECD 경제 성장률 TOP 10 안에 들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사막화가 진행 되는 땅들에 나무와 여러 가지 풀들을 심어 사막화를 줄여 먼지 발생을 줄이고 넓은 땅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여 부족하던 전기 공급이 수월하고 수출 까지 하게 된다. 그리고 수소 자동차의 단점을 보완하여 수소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며 대중에 보급되며 석유 자동차들은 대부분 사라졌으며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가 상용화 될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나오지 못할 거라고 생각한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일반 승용차의 크기에 자동차 천장에 드론과 같이 날개가 달려있으며 태양열 에너지를 사용하여 환경오염을 줄인다. 사람들은 이 드론카를 타기위해 복잡하고 어려운 자격증을 따며 대부분은 119나 112에서 위급한 상황 때 시간을 줄이기 위해 탈 것이다. AI는 급격하게 발전하여 집안일의 모든 일과 일상생활에 없어선 안 될 존재가 된다. AI로 인해 많은 작업이 사라지고 또한 AI와 관한 작업들이 많이 생겨난다. 가끔 오작동하는 AI를 고쳐주는 수리사, AI 업데이트를 도와주거나 AI를 해킹당하여 인권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AI에 관한 보안사 등 새로운 직업이 생긴다. 또한 로봇들은 위험한 일(화재 진압, 폭동 진압, 흉악범 등) 여러 일에 동원되며 AI와 함께 지원해준다. 예를 들어서 화재 진압 시 빠른 속도로 드론이나 불을 견딜 수 있는 미니카를 투입하여 구조해야 할 사람과 불의 시발점을 찾아내며 급한 불을 꺼주거나 위급한 사람을 구해 줄 것이다. 소방 장비도 많이 개발되어 불을 물 뿌리지 않고 그 불 주변을 급냉 시켜서 불 번지는 걸 막을 것이다. 또한 흉악범을 잡을 때 실시간으로 위치를 알려주며 위험한 장비나 그 사람의 탈출 경로를 미리 파악해주어 AR 렌즈를 이용하여 흉악범을 쉽게 잡을 것이다. 그리고 AI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여러 가지 형태로 보급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눈이 안 좋은 시각 장애인을 위해 매일 실시간으로 음성으로나 옆에서 필요한 것을 도와주는 AI가 보급될 것이며 외롭거나 힘든 사람들을 위해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 옆에서 도와 줄 수 있는 감정을 가진 AI도 나올 것 이다. 또한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원래 한 몸인 것처럼 로봇을 보급하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새로운 정책과 개발이 이루어 질 것이다. 또한 자신이 직접 요리해주지 않더라도 AI가 재료만 있다면 음식을 직접 해주고 부족한 재료가 있으면 자동으로 채워 줄 것이다. 또한 바쁜 일상을 보내는 사람을 위해 우주식량처럼 물만 부우면 뜨겁고 시원한 음식이 개발 될 것이다. 그리고 미래 식량이라고 불리던 곤충이나 식물들이 이젠 자연스럽게 식탁에 오르고 내려질 것이며 곤충에 관한 많은 음식 레시피가 개발되어 혐오 음식이 아닌 건강 음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K star의 핵융합 장치가 성공되어 한국이 세계 최초로 인공태양을 개발하여 경제가 엄청나게 성장 할 것이다. 또한 인조고기, 수소 자동차등 여러 가지 환경을 위한 제품이 나와 지구는 정상적으로 돌아올 것이다. 이로 인해 점점 녹아내리던 만년설과 빙하들이 점점 다시 얼어 붙어가며 북극의 생태계가 정상적으로 돌아올 것이며 가라앉던 도시와 나라들은 다시 수면이 내려가 투발루의 사람들은 다시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되찾을 것이다. 또한 국내에서 사라진 명태는 다시 돌아올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발전만 있을 순 없을 것이다. 발전이 있다면 거기에 따른 문제점들도 있을 것이며 새로운 문제도 생길 것이다. AI의 보급으로 개인 사생활까지 침범할 우려가 생기고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곤충음식도 못 먹을 것이다. AI는 언제까지나 AI일 뿐 중요한 일이나 사람을 돕는데 작은 오류라도 생기면 큰 사고가 생길것이다.

만일 AI가 자신의 권리를 요청하며 다른 AI까지에게도 번진다면 AI만의 새로운 세계나 인간을 적으로 돌릴 수도 있다. 또한 의학발달로 인해 돌연변이 인간이 생길 수도 있다. 급격한 발달은 좋은 점도 있지만 그만한 피해와 빈부격차도 일어날 수 있다. 한 나라만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바라 봐야할 문제이기도 하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