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과 당뇨병 서로 밀접한 영향

골다공증과 당뇨병 서로 밀접한 영향
[앵커멘트]
뼈와 당뇨병, 언뜻 보기엔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은데요.뼈가 인슐린 분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골다공증 치료제가 당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리포트]
7년째 당뇨를 앓아 온 66살 구본향 씨, 5년 전부터는 골다공증 치료도 함께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구본향, 당뇨병·골다공증 환자]
"당뇨 치료를 받고 있었는데, 다리가 심하게 아파서 골밀도 검사를 해봤더니 골다공증이 심하더라"
골다공증과 당뇨병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미국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 카센티 박사팀은 쥐 실험을 통해 뼈 호르몬이 인슐린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먼저 인슐린은 뼈를 생성하는 호르몬과 분해하는 호르몬 모두를 촉진시키고, 뼈를 생성 또는 분해하는 호르몬도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추는 걸 돕습니다.
골다공증으로 뼈 호르몬이 원활하게 나오지 않으면 인슐린 분비가 저하되면서 혈당조절에 실패해 당뇨병이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더 나아가 연구팀은 뼈 분해 호르몬을 억제하는 골다공증 치료약이 결국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물론 세포와 동물실험 단계의 연구결과라는데 한계가 있고, 반론도 있습니다.
[인터뷰:이유미 교수, 세브란스 병원 내분비내과]
"아직까지는 우리가 10년 이상을 기존 약제를 쓰면서 당을 악화시킨다는 증거가 아직 없기 때문에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고 그 결과에 따라 관계를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구팀은 뼈 분해 호르몬과 인슐린의 관계가 밝혀진 만큼 뼈 호르몬 조절을 통해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골다공증 치료제가 뼈 분해 호르몬을 억제시켜 당뇨에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골다공증 치료약에 대한 새로운 과제를 제기했습니다.
뼈와 인슐린의 밀접한 관계가 설명된 만큼 골다공증 환자는 당뇨가 있는지, 당뇨병 환자는 골다공증이 있는지 살펴보고 주의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Copyrights ⓒ YTN Science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 과학 뮤지컬 '아인슈타인' 2010.08.02
- 이전
- 흙은 더럽지 않아요 2010.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