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Q&A

208

질소 순환 과정 중 토양 미생물의 역할에 대하여...

이 질문을 국립농업과학원에 해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와 같은 내용이 궁금하여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질소 순환 과정 중 토양 생물의 역할에 관한 내용인데요,, 교과서에 " 토양미생물 역시 땅속 영양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박테리아는 토양의 공극에 포함된 기체 질소를 수소와 결합시켜 암모니아를 생성하며, 이는 다시 세균에 의해 유기물로 변환되어 식물에 영양분으로 공급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박테리아는 뿌리혹 박테리아를 말하는 것이고 실제 과정에서는 N2 (질소)가 NH4+ (암모늄 이온)으로 질소 고정하는 과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의 세균이라는 것이 질화 작용에서의 아질산균과 질산균을 의미하는건지 아니면 질소 동화 작용에서 단백질과 핵산과 같은 유기 질소 화합물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유기물로 변환된다는 것으로 보아 질화 작용으로 아질산균이 NH4+ (암모늄 이온)을 NO2- (아질산염)으로 바꾸고 그것을 질산균이 NO3- (질산 이온)으로 바꾸어 그것을 식물의 뿌리를 통해 흡수하여 질소 동화작용을 통해 단백질과 핵산과 같은 유기 질소 화합물로 만든다라고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테리아는 세균과 동의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토양 미생물인 박테리아는 기체 질소를 유기물로 변환시켜 땅 속 영양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는 문장을 분석해보면 박테리아(세균)에는 뿌리혹 박테리아가 있고, 교과서의 제시문대로 세균(박테리아)가 존재한다고 하였으니 이 문장에서의 박테리아는 2개(뿌리혹박테리아와 세균)를 포함하는 단어로 인지하여 유기물로 변환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토양 미생물로 볼 수 없나요,,,? (즉, 저 문장이 옳지 못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