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지식나눔터

10

원핵생물의 mRNA

원핵생물의 mRNA 형성과정은 진핵생물의 mRNA 형성과정과 조금 다르다. 다양한 가공과정을 거쳐 성숙된 mRNA가 되는 진핵세포와는 달리, 대부분 원핵생물의 경우 가공과정이나 운반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원핵생물의 경우 유전정보를 포함하는 DNA가 세포질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전사와 번역이 세포내 동일한 영역에서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원핵세포에서는 전사가 일어남과 동시에 번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사된 mRNA가 가공이나 운반 과정 없이 그대로 번역되어 단백질을 생산한다. 원핵생물의 경우 기능적으로 관련 있는 여러 유전자가 DNA상에 인접해 존재하여 하나의 프로모터에 의해 여러 유전자의 발현이 조절되는데 이를 오페론(operon)이라 한다. 또한 이들이 한 분자의 mRNA로 전사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나의 전령RNA가 여러 단백질의 유전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를 다유전자성 mRNA(Polycistronic mRNA)라 한다.
평가하기 아주좋음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