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의 진실

유전공학이 풀어낸 생명의 암호, DNA가 당신을 증명한다!

유전감식에 관한 내용을 담은『DNA의 진실』. 이 책은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통해 유전자 감식에 관한 내용을 설명한 것으로 유전자 감식 원리와 윤리적 문제에 대하여 소개한다.

가장 정확한 신원확인의 수단으로써, 범죄 혹은 대형 사고의 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뿐만 아니라 조류독감을 일으키는 변종 바이러스의 감지에서 미생물무기의 백신 개발과 밀렵 단속의 단서까지 제공하는 유전자감식의 원리에서 실제 사례까지, 어렵고 복잡하게만 여겨졌던 유전자감식에 대한 내용을 대중적으로 흥미롭게 풀어낸다.

* 도 서 명 : DNA의 진실

* 저    자 : 정연보

* 출 판 사 : 김영사

* 선정부문 : 2008년 상반기 대학일반창작

정연보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한국과학원을 거쳐 1988년 미국 로체스터 대학에서 생물학 박사 학위 취득,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1992년 귀국하여 인제대학교에서 교편을 잡으며 서울백병원 분자생물학연구소장 겸임, 유전자감식 연구를 시작했다. 1994년 국내 최초로 유전자감식의 기초가 되는 한국인의 유전적 다형성에 대한 조사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DNA 타이핑(인제대학교 출판부, 1996)』을 저술하여 국내에 유전자감식을 체계적으로 소개하였다. 1999년 국내 연구자들과 함께 DNA프로필연구회를 조직하여 초대회장을 역임했으며, 2001년에는 유전자감식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여러 학자들과 공동으로 『유전자감식(탐구당, 2001)』을 펴냈다. 1998년 인제대학교를 떠나 벤처기업 아이디진을 설립하여 지문에서 DNA를 얻는 방법을 개발, 미국 특허를 취득하고 2002년에는 미국 기업에 기술 수출을 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생화학실험법(공저)』 『인간의 사회생물학』이 있다.

추천의 글
프롤로그
5분 만에 읽는 분자유전학 기초

1. 뛰는 범인, 나는 수사관
DNA 그물
묵은 흔적의 새 증거
나는 네 DNA를 알고 있다
영원한 수배

검사의 오류
증인의 오류
피고의 오류
유죄의 기준

책상 위의 서류들을 뚫어져라 바라보던 그는 갑자기 책상을 ‘탁!’치며 일어섰다. 그에게 번쩍하고 떠오른 생각은, 영장에 반드시 체포할 사람의 이름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이름을 모르면 적어도 “상식적으로 충분히 식별이 될 수 있을 만한 묘사”가 있으면 공소는 가능하다. DNA 프로필은 한 사람의 DNA에서 추출해 내는 개인 특유의 염기 배열이기 때문에 비록 눈으로 보고 알 수는 없지만 오히려 인상착의보다는 훨씬 더 정확하게 특정한 사람을 지목한다. 노먼 간은 증거물에서 얻은 DNA 프로필로 존 도(John Doe)(미국에서는 이름을 알 수 없는 경우에 우리가 ‘홍길동’하고 쓰듯이 흔히 ‘존 도우’라고 부른다.)의 영장을 청구하였다. DNA 프로필로 기소하는 일은 처음 있는 일이었지만 노먼 간의 시도는 받아들여졌다.
노먼 간의 이런 시도가 상징적인 것만은 아니다. 위스콘신 주는 DNA 정보가 있을 때는 공소시효 적용의 예외가 되도록 2001년에 법을 개정하였다. 다른 주들도 DNA를 예외적인 경우로 인정하도록 공소시효에 대한 법을 재검토하고 있다. DNA의 식별력과 보존력이 인정되면서 이제는 공소시효에 관한 한 DNA가 예외적인 존재가 되고 있는 것이다.(36쪽)

타일러스미스는 스타 Y염색체가 대략 1000년 전에 탄생했을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스타 Y 염색체가 가장 높은 빈도로 발견되는 곳이 몽골이기 때문에 이들의 조상은 몽골에 살던 한 남자였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약 1000년 전에 몽골 지역에 있던 한 Y염색체가 만주에서 카자흐스탄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 퍼졌고 오늘날 약 1600만 명의 남자-전 세계 인구의 약 0.5%에 해당된다-후손을 두고 있다는 말이다. 천년 만에 이런 엄청난 숫자로 불어나기 위해서는 거의 매 세대마다 빈도가 약 1.36배씩 증가해야 하는데, 이것은 극단적인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자연선택이 작용하는 경우가 아니면 거의 불가능하다. 지난 천년 동안 아시아 지역에서 이런 환경적 변화가 있었다는 어떤 단서도 없고 다른 가능성도 거의 없기 때문에, 스타 Y염색체의 번성은 인위적인 원인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설명을 잘 뒷받침하는 역사적인 사실이 있다. 바로 칭기즈 칸이다.(143쪽)

영국의 한 연구팀은 모기 뱃속에서 사람의 DNA를 추출하여 모기장이 효과가 있는지 실험하였다. 모기장에는 구멍 난 곳이 없었으며, 살충제를 듬뿍 바르고 두 사람이 잠을 잤다. 실험자는 다음날 베란다의 유인등에서 산 모기, 죽은 모기를 포함해 125마리 암모기를 수집하였다. 총 39마리로부터 DNA 프로필이 얻었는데 놀랍게도 그 중 35개가 모기장 속에서 잤던 두 사람의 것이었다고 한다. 어쩌면 앞으로 모기장이나 모기약 제조 회사들은 유전자감식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자기 회사 제품의 효과를 입증해야 할지도 모른다.
태국의 한 보고에 따르면, 포식한 모기로부터 얻을 수 있는 DNA의 양은 8시간이 지나면 67%, 24시간 뒤에는 10%로 준다고 한다. 24시간이 지난 뒤에도 10마리 가운데 7마리로부터는 7개의 STR에 대한 완전한 DNA 프로필을 얻었다고 한다. 태국 남중부의 마을에서 실시한 야외 실험에서는 100마리의 모기로부터 마을주민 43명의 DNA 프로필을 확인하는 개가(?)를 올리기도 하였다

생명공학, 법학, 수학적 지식의 접점에서 가려진 진실을 밝혀내는 DNA의 모든 것!

실제 유전자감식은 서로 다른 다양한 분야가 만나는 접점에서 이루어진다. DNA 검사를 위해서는 생명공학적 기술이 필요하고, 검사내용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지식이 있어야 하며, 그 결과는 법의 집행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유전자감식을 다루는 대부분의 책들은 저자의 전문성에 따라 실험기술적으로 치우치든가 법학과 재판쪽으로 치우치든가 혹은 수학적으로 치우쳐있다. 하지만 이 책은 이 모든 분야를 섭렵하면서도 자칫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처럼 유전자감식의 관점에서 관련된 모든 분야를 대중적으로 다룬 책은 해외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소장 이원태

2007년 1월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지문, 홍채 등의 정보가 기록된 생체신분증제도를 도입하겠다는 영국정부의 발표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미국 역시 9·11 테러 이후 출입국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체정보를 담은 생체여권의 도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것 또한 찬반논쟁이 뜨겁다. 수많은 논쟁 속에서도 과거에는 한낱 종이 한 장에 불과하던 신분증이 이제는 각 개인 고유의 신체정보를 담은 생체신분증으로 변화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생체인식 기술은 얼굴과 홍채, 망막, 지문, 손등 혈관, 귀와 혀까지 다양하지만, 개인의 고유한 유전정보를 담은 DNA는 가장 확실하고 정확한 신원확인의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범죄 현장에서 범인에 대한 단서를 잡는 것으로 응용되기 시작한 유전자감식 기술은 발명된 지 20여 년이 지난 지금, 훨씬 더 넓은 범위에서 사용되며 우리 생활에 보다 밀접하게 다가와 있다.
CSI와 같은 범죄드라마나 영화가 아니더라도 유전자감식이 각종 범죄 혹은 사건의 현장에서 신원확인을 위한 수단으로, 더 가까이는 친자검사를 위해 사용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수백 년이 지난 뒤에도 같은 모계인지 부계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일본인의 주류가 2500년 전 한반도에서 건너간 사람들임을 밝혀주기도 하고, 칭기즈 칸의 후손들이 인류의 0.5%를 차지한다는 사실도 밝혀주었다.” 선진국에서는 사람뿐만이 아닌 동식물의 식별이 필요한 모든 곳에 유전자감식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명품 쌀인 고시히카리를 유사품으로부터 식별하기 위한 유전자감식 키트가 개발되어 있고, 미국에서는 대마의 유통경로를 추적하는데 유전자감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 책은 가장 정확한 신원확인의 수단으로, 범죄 혹은 대형 사고의 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뿐만 아니라 조류독감을 일으키는 변종 바이러스의 감지에서 미생물무기의 백신 개발과 밀렵 단속의 단서까지 제공하는 유전자감식의 원리에서 실제 사례까지, 어렵고 복잡하게만 여겨졌던 유전자감식에 대한 내용을 대중적으로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도 우리사회에서 민감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는 유전자감식의 윤리적 문제까지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통한 탄탄한 자료조사, 긴장감 넘치는 사건의 기록

우리나라에서는 조서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재판이 공판중심으로 그 형식이 변화하면서 과학적 증거물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는 것 역시 DNA감식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범죄의 현장에 남겨진 작은 단서만으로 범인을 잡아내는 그 치밀하고 섬세한 과정에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CSI와 같은 범죄 드라마의 인기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전자감식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아직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DNA 데이터베이스 설립추진에 대해서는 과장된 오해나 막연한 공포감을 같는 것이 보통”이고, “매스컴에서는 친자검사가 남발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지만 그에 대한 뾰족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반인만이 아닌 실제로 범죄의 현장에서 유전자감식을 실제로 응용해야 하는 법조계나 수사계관계자들조차 유전자감식의 결과 해석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베이즈 정리’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이 책은 탄탄한 자료 조사를 통해 최근까지 발생한 국내외의 사례를 밀도 있게 소개하여 유전자 감식과 관련된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과학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이 흥미롭게 읽으며 유전자감식에 관한 배경지식과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책이 주목받는 이유는 또 하나는 전직 교수이자 현직 벤처 기업의 CEO인 유전자 감식의 국내 권위자가 직접 저술한 국내 창작물이라는 것이다. 국내에도 프로파일링이나 DNA에 관한 책은 몇 권 나온 적이 있지만 모두 번역물로 국내 사정과는 거리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흥미를 유발하는 사건들의 기록에 머물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사건의 기록이 아닌 사건 속에 유전자 감식의 원리뿐만 아니라 유전자감식의 해석에서 나올 수 있는 오류의 함정까지 흥미진진하게 기록하고 있다.

과학기술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신분증, DNA에 관한 흥미진진한 기록들!

▶ 지금은 수사현장에서 당연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1980년대 말 개발된 유전자감식은 그야말로 강력범죄의 수사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온 기술이었다. 미국에서는 유전자 감식을 이용하여 용의자를 검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범인의 DNA만으로도 기소가 가능한 제도를 만들었고 이로 인해 범죄자들은 공소시효라는 도피처를 잃고 영원한 수배에 떨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경찰은 이제 잠재적 범법자들의 DNA를 수집하고 DNA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범죄자들을 옥죄고 있다. 하지만 정부에 의해 수집된 DNA 프로필의 오,남용이 가져올 수 있는 윤리적 문제는 아직 미제로 남아 있다.

▶ 사법부의 판결은 과연 100% 정당한 것일까? 강간죄로 17년이나 옥살이를 한 빈센트 젠킨스의 무고함을 밝힌 변호사 배리 셰크. 강간이나 살인 사건의 경우 기소된 사람의 25%가 유전자감식으로 결백이 입증된다는 사실을 밝혀내며 무고하게 복역 중인 사람들의 결백을 밝히기 위한 결백 프로젝트를 출범시켰다. 결백 프로젝트는 2명의 사형수를 비롯해 장기수 174명의 무고함을 밝혀 미국 사법계를 강타했으며, 사법 시스템의 오류를 드러내는 전대미문의 파장 속에 결백 네트워크가 설립되다!

▶ 유전자검사에 의한 친자확인은 100% 확실한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현재 유전자감식 기술은 아버지 없이도 친자확인이 가능하며, 한 세대가 지난 할머니와 손녀의 혈연관계까지 정확하게 밝혀낼 수 있는 수준에 올라있다. 그러나 의심의 여지없이 확실하다고 믿고 있는 DNA에 의한 친자검사에도 오류의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예를 들어 암의 치료를 위해 골수이식을 받은 후 5년이 지난 환자들에게서 골수 제공자와 환자 자신의 DNA 프로필이 모두 발견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괴물의 이름을 따 ‘키메라’라고 불리는 이런 경우가 흔한 것은 아니지만 유전자감식에 또 하나의 도전과제를 던져주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 남자의 성을 나타내는 Y염색체, 그리고 여성의 경우 미토콘드리아의 DNA 추적을 통해 고대 인류의 이동경로에서 민족들 간의 근연관계까지 밝힌다! 실제로 미국의 유명 사회자인 오프라 윈프리도 DNA 감식을 통해 자신의 뿌리를 찾았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테일러 스미스는 만주에서 카자흐스탄, 인도까지 8%라는 높은 빈도로 발견되는 ‘스타 Y염색체’를 발견하여, 이 Y 염색체가 천 년 전 몽골지역의 한 남자에게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리고 스타 Y염색체의 번성 원인을 설명해줄 수 있는 역사적 사실을 찾았는데, 그것이 바로 칭기즈 칸이다. 타일러 스미스가 발견한 Y 염색체의 분포가 칭기즈 칸과 그의 후손에 의해서 지배되던 영역과 일치한다는 것은 과연 우연일까?

▶ 사람이 아닌 동식물도 DNA로 식별한다! 밀렵꾼의 단속에 단서를 제공하며 분실되거나 유기된 애완동물 문제에도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동식물의 유전자감식은 조류독감을 일으키는 변종 바이러스의 감지에서 탄저균과 같은 미생물무기 백신 개발에 대한 단서까지 제공하며 미국에서는 FBI가 주축이 된 미생물범죄 과학적 대책위원회의 발족에까지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