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우수과학도서] EBS 과학 땡Q

도서상세보기
도서명 EBS 과학 땡Q
저   자 유혜연, 정영주, 진세연
출판사 주식회사 꿈결
발간일 2019.09.16.
부   문 초등

책소개

교과서가 보이는 생활 속 28가지 과학의 비밀
EBS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고품격 미니 다큐멘터리 <과학 땡Q>가 책으로 출간되었다.
《EBS 과학 땡Q》는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28가지 과학의 비밀을 밝힌다. 매일 같은 모습을 보여 주는 달의 뒷모습은 어떨지, 건빵 구멍은 왜 항상 2개인지, 신용카드 어느 부분에 내 개인정보가 저장되어 있는지 등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현상들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배울 수 있다.
과학이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진다면, 교과서 속 과학이 지루하다면 《과학 땡Q》를 읽어 보자. 어제까지 서먹서먹했던 과학과 절친한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라니!”
과학이 쉽고 재미있어지는 마법, 《과학 땡Q》

우리 생활에서 과학은 떼려야 뗄 수 없으며, 다른 어떤 학문보다 더 빠르고 무궁무진하게 발전하고 있다. 그런데 과학을 처음 만날 때부터 어렵고 딱딱하다고 느낀다면? 아마 시간이 흘러도 과학과 친해지기 어려울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 독자들이 과학에 쉽게 접근하고 친해질 수 있게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했다. 이 책을 통해 익숙하지만 신기한 과학 사실을 배우며 교과서 속 과학에 재미를 붙여 보자.

《과학 땡Q》, 이렇게 구성되었어요!
‘초등 교과 과정 기반’
초등 과학 교육과정 중 소리의 성질, 지층과 화석, 화산과 지진, 지구의 모습, 물의 상태 변화, 물질의 상태, 혼합물의 분리, 자석의 이용, 물체의 무게까지 9개의 과정을 선정한 뒤 과정별로 실생활과 관련 있는 주제들을 담았다. 교과서의 설명만으로는 이해되지 않았던 과학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주제 열기’와 ‘열려라! 과학의 세계’
이 책은 과학 원리를 탐구하기 전,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주제를 연다. 이야기를 바로 들려주거나 일기, 만화, 기사 형식으로 제시하는 등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열려라! 과학의 세계’에서는 주제와 관련한 현상들을 관찰하며 본격적으로 과학 원리를 탐구한다. 설명도 충분히 쉽고 재미있지만 풍부한 사진 및 그림들이 설명을 보충하며 지루하지 않게 해 준다.
‘흥미진진 실험하기’
집이나 실험실에서 직접 할 수 있는 실험을 보여 준다. 예를 들어, 지층을 직접 만들며 알갱이의 크기가 다른 흙이 퇴적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화산 폭발 모형을 만들어 부글부글 용암이 흐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실험의 과정은 사진과 함께 제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누구라도 따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