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콘텐츠센터

2093

[2018 우수과학도서] 호르메시스, 때로는 약이 되는 독의 비밀

도서상세보기
호르메시스때로는약이되는독의비밀 도서명 호르메시스, 때로는 약이 되는 독의 비밀
저   자 리하르트 프리베
출판사 갈매나무
발간일 2018-04-23
부   문 대학일반번역

책소개

과음은 나쁘지만 소량의 음주는 왜 인체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까? 방사선은 왜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고 치료할 수도 있을까?

《호르메시스, 때로는 약이 되는 독의 비밀》은 우리 몸에 미치는 자극의 양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아가 건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하고, 생활환경에서 우리를 위협한다고 알려진 것들에 대해 현실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 진화생물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인 저자의 연구는 우리 몸에 미치는 자극, 그리고 그 자극에 대해 우리 몸이 지니는 저항력을 새로운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에 따르면 호르메시스란 ‘적응적 스트레스 반응’을 뜻한다. 이러한 반응 능력을 가진 생명은 보편적으로 그다지 과하지 않고 오래 지속되지 않는 용량의 스트레스 자극에는 적응하고 더 건강한 상태로 나아갈 잠재력을 지닌다. 독성물질도 체내에 치명적인 부담을 주지 않는 양으로 주어질 경우에는 세포가 방어 분자들을 만들어내고 자극이 다시 주어져도 대비할 수 있으며, 나아가 기존의 손상까지 복구할 수 있게 된다. 즉 급성 공격에 대한 방어, 미래의 공격에 대한 예방, 예전에 손상된 부분의 복구가 이 책에서 강조하는 호르메시스의 삼중 작용이다. 우리는 이 책에서 질병과 노화에 대해 좀 더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