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콘텐츠센터

67

[2018 우수과학도서] 바다의 모든것

도서상세보기
바다의모든것 도서명 바다의 모든것
저   자 뉴턴프레스
출판사 (주)아이뉴턴
발간일 2017-08-15
부   문 중고등번역

책소개

바다는 지구의 운명을 결정한다 바다는 단순히 물이 모여 있는 곳이 아니다. 생명을 기르고, 바닷물을 대규모로 순환시키며, 지구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곳이다. 또 많은 자원을 품고 있는 보고이기도 하다. 지구 표면의 약 70%를 덮고 있는 바다는 어떻게 탄생했으며 지금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그리고 바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빛이 이르지 않는 깊은 심해이다.

빛이 닿지 않는 심해에는 어떤 세계가 펼쳐져 있을까? 이 책에서는 바다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부터 바다 탄생의 수수께끼, 해류의 메커니즘, 지구 환경과의 관계, 심해의 세계, 그리고 해양 자원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다를 분석한다.

제1장에서는 바다의 탄생 과정을 추적한다. 바다의 존재는 지구 최대의 특징이다. 바다가 있기 때문에 비로소 생명이 탄생했지만, 바다의 탄생은 아직도 수수께끼에 싸여 있다. 바닷물이 최초에 지구에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알아본다.

제2장에서는 바다의 전체 모습을 소개한다. 바닷물의 양과 성분, 해저 지형, 바다의 역할, 그리고 바다의 생물 등, 바다의 기본적인 정보와 바다가 지니고 있는 의외의 측면을 살펴본다. 한편 바다에서는 여러 가지 해류가 다이내믹하게 순환하고 있다. 웅대하고 신비한 해류의 수수께끼, 해류와 지구 환경, 조석과 파도 등 해류 이외의 바닷물 운동을 제3장에서 만날 수 있다.

제4장의 주제는 바다와 기상이다. 바다에는 대기를 움직이는 커다란 힘이 감추어져 있다. 해수온의 비정상적인 상승 같은 이변이 생기면 세계 각지의 기상에 큰 문제가 생긴다. 바다와 열에너지, 바다와 태풍·계절풍·사막, 엘니뇨 등, 바다가 기상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정리한다. 제5장에서는 심해의 세계를 살펴본다. 바다의 대부분은 어둡고 압력이 높은 심해의 세계이다. 심해 탐사의 역사, 사진으로 보는 심해, 유인 조사선과 무인 탐사선으로 들여다본 심해의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 굴착 능력을 지구 심층부 탐사선의 성과와 향후 계획, 심해의 과학 실험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는 바다의 자원을 다룬다. 바다는 육지에 비해 자원 채굴이 어려운 곳이다. 그러나 자원 수급 상황의 변화, 그리고 채굴 비용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다양한 자원의 보고 역할을 할 것이다. 바다에서 잠자고 있는 자원과 채굴에 대한 과학 기술적인 배경 등을 알아본다. 인류의 미래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바다의 모든 것’을 이 책 한 권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