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우수과학도서] 스티븐 와인버그의 세상을 설명하는 과학

 

도서상세보기
스티븐-와인버그의-세상을-설명하는-과학 부문 대학일반번역
도서명 스티븐 와인버그의 세상을 설명하는 과학
저자 스티븐 와인버그(조은영)
출판사 시공사
발간일 2016-08-29

책소개

과학이 지나온 순간들 세밀하고 거대하게 추적하다!

도발적이고 대담한 과학의 역사『스티븐 와인버그의 세상을 설명하는 과학』.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우리는 어떻게 과학 혁명을 이루었고 그것을 넘어 지금의 현대 과학으로까지 도달하게 되었는지 과학이 지나온 순간들을 추적한다. 그러나 저자는 단순히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이론이나 업적을 나열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현대의 이론과 지식을 십분 활용하여 과거 학자들과의 대화를 시도하여 또 다른 차원의 과학사를 보여준다.

이 책은 기존 과학사 책에서 볼 수 없는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 저자는 책의 첫머리에서 “현대의 역사학자들이 가장 위험하게 여기고 피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하고는, 과거 자연철학자들의 이론이나 연구 방식을 현재의 기준으로 판단하겠다고 선언한다. 실제로 위대한 학자들을 서슴없이 비판하고, 왜 그들의 이론이 틀렸는지를 조목조목 짚어내는 모습까지 보인다.

책에 수록된 ‘전문 해설’을 통해, 현대의 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과거의 이론을 다시 증명하기도 한다. 저자는 과학사적 맥락에서 과거 자연철학자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리고 현대 과학자의 시각으로 보더라도 그들이 했던 연구가 얼마나 어려운 것이었는지를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과거의 과학 개념이 현재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함으로써, 현대 과학이 얼마나 힘들게 완성된 것인지를 분명하게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