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우수과학도서] 공룡의 나라 한반도

저자 허민
출판사 (주)사이언스북스
발간일 2016-10-21

책소개

1억 년 전 한반도에 담긴 공룡의 비밀!

『공룡의 나라 한반도: 중생대 이 땅의 지배자를 추적하는 여정』은 한반도, 우리나라 이땅의 공룡 시대에 대한 책이다. 우리나라 공룡 연구의 핵심적 기관인 전남대 한국공룡연구센터 소장인 저자 허민 교수가 고생물들에 대한 생생한 묘사는 물론이고 그가 이끈 발굴 프로젝트들과 학명 명명에 얽힌 일화를 비롯한 최신 연구 성과들을 흥미진진하고 다채롭게 들려준다. 이 책에 담긴 짤막하지만 강렬한 34편의 에세이들은 단숨에 독자들을 1억 년 전 한반도로 안내한다.

이 책은 한반도에 얼마나 많은 공룡의 흔적이 발견되고 있으며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지, 연구 성과들을 풀어 나간다. 한반도 지질학 역사상 최초의 대규모 발굴이였던 우항리 초식 공룡 발자국 발견 등 한반도에는 다양한 공룡 발자국들이 발견된 곳만 30군데가 넘는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굴되거나 자연적으로 노출된 공룡 발자국만 1만 개가 넘는 것은 세계적으로 이례적이며 학술적 가치가 크기 때문에 남해안 공룡 화석지를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등재를 위해 진행중에 있다. 또한 전 세계 최초로 한국 국명이 붙고 발견 지역인 보성을 의미하는 종명이 명명된 한국 토종 공룡 ‘코리아노사우루스 보성엔시스’ 등 한반도 공룡 학명에 얽힌 이야기까지 흥미로운 공룡 이야기를 들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