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人터뷰] 에이엔디, 이선택 대표_정직한 기술로 세계를 제압한다

▶ 한국에이·엔·디는 어떤기업인가?
한국에이·엔·디는 전자저울을 생산하는 회사다. 보통 전자저울이라고 하면 체중계나 주방 계량 저울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 두 가지는 전자저울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5% 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 회사는 0.1mg을 잴 수 있는 초정밀 저울부터 500t까지 잴 수 있는 산업용 저울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약 20%이고, 수출은 미국, 일본, 호주 등 45개국에 수출하는 비중 80%이다.

▶ 회사 경영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분야는?
가치다. 단순히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목표다.

▶ 모든 설비가 회사 안에 모여 있는데 그 이유가 따로 있나?
일반적으로 전자저울을 생산하는 공정이라고 하면 굉장히 단순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의 설비가 필요하다. 사출 금형의 경우 약 300억 규모의 자산으로 가지고 있다.

▶ 설비 투자는 어떻게 하나?
지속적인 설비 투자 없이는 고객의 니즈를 맞출 수 없다. 단순한 제품 생산을 넘어 시장에 맞춰 모든 제품을 대응해야 하기에 R&D가 필수다. 때문에 매출의 10%를 R&D 및 설비에 투자하고 있다.

▶ 전자저울은 수명이 긴 편이라 매출에도 영향이 있을 것 같다
우리 회사는 매출보다 최고의 품질로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다. 때문에 재주문에 의존하지 않고 끊임없이 다양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고, 이를 통해 매출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희소성 있는 장비들은 어떻게 구하나?
한국표전과학연구원에서 100t 실하중기로 더 업그레이드하면서 기준 장비를 사용하는 50t 실하중기 받아서 사용하게 되었다. 50t 실하중 실험기는 국내 표준기급 로드셀 생산에 활용함에따라 국내
중량 센서의 기술에 앞장서고 있다.

▶ 관련 기술과 특허도 많을 것 같다
저울은 정확하고 정밀함을 요구하기 때문에 관련된 인증 및 특허가 많다. 계약 관련 특허만 20여 가지 이상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인증을 위해 끊임없이 심사를 받고 있다.

▶ 회사의 비전은 무엇인가?
우리 회사의 태그라인은 ‘정직한 세상, 정직한 저울’ 입니다. 모두가 꿈꾸는 정직한 세상, 정직한 기술로 세계로 뻗어 나가서 최고의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YTN사이언스] 구독하기 ▶ https://bit.ly/3raTL0t
========================================

#한국에이엔디 #전자저울 #최강기업 #이선택대표 #기업성공사례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1477&s_hcd&key=202209271035028627&page=11
[프로그램 제작 문의] legbiz@y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