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에러

[요약]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불완전함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 혹은 실수

휴먼 에러는 인간의 불완전함과 가변성 등을 근거로 발생하는 오류를 의미한다. 휴먼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간의 해이, 착각, 생략행위, 예측판단, 미숙련 등 여러 가지이다.

휴먼 에러의 종류는 관련 연구에 따라 다양한 구분법이 있다. 크게는 행동의 의도성을 파악하여 에러의 원인을 분석하며, 인간 행동의 기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하는 원인적 분류와 인간의 행동 결과만을 가지고서 에러를 분류하는 행위적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원인적 분류는 의도가 있는지, 행동 실행의 근거가 ①무의식인지 ②이미 정해져 있는 규칙인지 ③추론을 통한 결정인지에 따라 휴먼 에러의 원인을 나눈다. 리즌(James T. Reason)은 의도성이 없는 행동은 실수, 망각으로 나타나고, 의도성이 있는 행동은 고의적인 착오, 지식 부족으로 인한 착오, 규칙에 대한 숙지 미숙이나 오용으로 나타난다고 말한다.

행위적 분류에서는 인간이 행위적으로 해야 할 것에 대해 일탈한 상태를 일컫는다. 스웨인(Alan D. Swain)은 작업수행 과정 중 생기는 행동 및 결과에 대한 에러로 누락오류, 실행오류, 시간오류, 순서오류, 과잉행동오류를 말하였다.

이러한 휴먼에러는 인간에게 필연적으로 발생하며 대부분은 적절한 대응을 하지만 알아채지 못한 채 심각한 재해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산업현장을 비롯한 여러 조직에서는 휴먼에러를 예방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