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전도


 


 


 


 

















한글품명


화성전도


설명


화성은 조선 후기 성곽 건축의 최고 걸작이다.


전문설명


화성은 정조의 효심과 정약용이라는 희대의 천재가 탄생시킨 조선 후기 성곽 건축의 최고 걸작이다. 영조에 이어 즉위한 정조는 뒤주에서 죽은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당대 최고의 명당인 구 수원 읍의 주산인 화산(花山)으로 옮기면서 주민들을 이주시켰다. 그 과정에서 읍민들을 보호할 성곽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정약용에게 화성을 축성토록 명했다. 정약용은 실학자들의 주장과 『징비록』에서 언급한 우리 나라 성제(城制)의 문제점을 보완해 읍성에 방어 개념을 적극 도입한 새로운 유형의 성을 계획했다.


예로 성문앞에 옹성(壅城)을 달아 성문을 이중으로 보호케 하고, 성곽에 치성(雉城)을 설치해 접근하는 적을 돌출한 측면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몸을 가리고 적을 쉽게 공격할 수 있도록 성벽 위의 여장(女牆)을 충분한 높이로 쌓고 포루(砲樓)와 포루(鋪樓)위에 건축물을 앉혀 적에게 위치를 알리지 않고 공격할 수 있도록 했다. 수어장대와는 별도로 공심돈(空心墩)을 설치하여 망원 초소로 쓰기도 했다.


참고문헌


ㆍ류경수, 『우리 옛건축에 담긴 표정들』, 대원사, 1998ㆍ김봉렬, 『시대를 담는 그릇』, 이상건축, 1999ㆍ김동욱, 『18세기 건축사상과 실천-수원성』, 발언, 1996


 


자료제공 국립중앙과학관


 



전체댓글수 0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