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백과사전 Home > 사이언스 피디아 > 과학백과사전

50759

호버크래프트(Hovercraft )

선체의 하면(下面)에서 압축공기를 수면으로 강하게 내뿜어서 에어쿠션을 만들어, 이것으로 무게를 지지하고, 수면에서 약간 부상(浮上)하여 항주(航走)하는 선박. 에어쿠션선이라고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는 영국에서 최초의 개발을 한 브리티시 호버크래프트사(社)의 상품명인 호버크래프트가 배의 종류명처럼 사용되고 있다.


보통의 배의 밑바닥부에서 해면을 향하여 공기를 뿜어 내더라도 선체 부상효과(船體浮上效果)는 작다.


그래서 선체의 주위에서 고무 등으로 된 스커트를 수면까지 늘어뜨려, 뿜어낸 압축공기를 잘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서 선체를 부상시킨다.


선체가 부상했을때의 항주저항(航走抵抗)은 보통의 배보다 현저히 작으므로 비교적 쉽게 고속이 얻어진다.


호버크래프트의 원리는, 1950년대 초 영국의 코커렐이 공기를 선저(船底)와 바닷물 사이에 흘려보내어 저항을 작게 하려는 생각으로 커피 캔과 드라이어로 시도한 실험에서 발단(發端)하였다.


59년 세계 최초의 시작정(試作艇) SRNI형이 도버해협 횡단에 성공하였으며, 그 후 68년에는 여객정원 254명인 SRN4형이 순항속력 70kn로 도버해협에 취항하였다.


당시 호버크래프트는 고속성 · 수륙양용성을 살린 여객선으로 유망시 되었는데, 현재 제조가격은 물론 보수 정비를 위한 비용과 인력면에서 상업성이 낮다.







통합검색으로 더많은 자료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