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우파루파? LMO? 똑똑하게 알아보기!

• 안도희
  • 2018.12.15
2.88점
1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뭘까요?! 바로 형광우파루파와 LMO입니다! 형광우파루파는 형광을 띄고 있는 우파루파입니다. 어떻게 그 귀여운 우파루파가 형광을 띌 수 있냐고요? 외계생물이냐고요? 아닙니다! 정말로 형광을 띄고 있는 우파루파네요! 과연 이 우파루파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올해 4월,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유통되었던 형광우파루파가 미승인 LMO임이 밝혀지면서 대대적으로 수거, 폐기가 진행되었고 자진신고를 접수 받았습니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형광 우파루파로 불리는 상용 도롱뇽을 불법으로 생산ㆍ유통한 업자 3명을 경찰에 고발 조치하였습니다. 무시무시하죠? 형광우파루파가 불법이었기 때문입니다. 자 어떻게 불법인지 알아보기 전에, LMO부터 공부해볼까요? 형광우파루파는 LMO에 속합니다. GMO는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심지어 얼마 전에도 GMO 완전표시제 청원이 20만 명에 도달하여 청와대에서 직접 답변을 할 정도로 큰 이슈가 있었습니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란 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해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입니다. 간단히 유전자변형생물체라고 불립니다. LMO(Living Modified Organisms)는 살아있음(Living)을 강조하는 유전자 변형 생물체로 LMO, GMO는 혼용되어 통상 같은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전통적인 육종방식은 인위적인 교배를 통해 우수한 형질을 가진 품종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이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데요. 반면에 유전자변형은 자연적으로 교배가 불가능한 생물종의 유용한 유전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형질을 나타내는 유전자를 선발하여 도입하기 때문에 원하는 형질을 정확히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예를 들어 달콤하지만 작은 사과가 있다면, 달콤한 유전자를 추출하여 맛없지만 큰 당근에 삽입하고 달콤하고 큰 당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LMO는 미생물, 식물, 동물 가운데서 유용한 유전자를 선발하여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해 재조합유전자를 만들고, 이를 원하는 대상 세포에 도입해 형질전환체를 만들어 개발된답니다. 재조합유전자를 도입하는 방법에는 미생물을 이용하는 ‘아그로박테리움법’, 금속표면에 DNA 코팅하여 세포에 쏘아 넣는 ‘입자총법’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개발한 LMO에는 대표적으로는 해충저항성, 제초제 내성을 가진 GM옥수수, GM대두, GM E.coli를 이용해 생산한 인슐린, 빨리 자라는 속성장연어, 개체수 조절을 위한 불임 GM모기 등이 있습니다. 식물, 동물, 미생물 등 다양한 생물들에게서 연구되고 있답니다! 자, LMO는 충분히 공부하였으니 형광우파루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파루파(아홀로틀, 멕시코도롱뇽)와 달리 형광우파루파(GFP 우파루파)는 블루라이트 아래에서 형광을 띕니다.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일반우파루파는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는데 형광우파루파는 오히려 주위를 밝힐 만큼 환하게 형광을 띄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광우파루파는 GFP가 재조합된 우파루파인데요. GFP란 무엇일까요? 해파리 Aequorea victoria에서 발견된 Green fluorescent protein, 즉 초록색 형광을 발하는 형광 단백질로 GFP 발현 유전자를 대상 생물 유전자에 주입 및 조작하면 해당 생물은 초록색 형광을 띄게 됩니다. GFP는 태양 혹은 전등의 자외선(UV) 및 청색광을 흡수해서 저 에너지 광이라고 할 수 있는 연녹색 광을 내보냅니다. 그 연녹색 광은 가시광선 스펙트럼 안에 있으므로 사람이 관찰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파루파에 삽입되어 발현된 GFP가 블루라이트 아래에서 형광을 띄게 됩니다. 이러한 GFP는 다른 보조 물질이 필요 없으며, 강한 형광을 띄고, 안정적으로 장시간 유지되며 관찰이 용이하고, 독성이 없어 생명공학에서 다양하게 활용된답니다! 그런데 왜 문제가 되는 걸까요?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 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LMO법) 의거 신규 LMO를 수입, 생산, 이용 위해 위해성 심사 및 승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형광 우파루파는 해양수산용 LMO(유전자변형생물체), 관상용 LMO에 속하며 신규 LMO임에도 승인을 받지 않은 국내 미승인 LMO으로, 국내 사육이 금지된 동물입니다. 해양수산부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해양ㆍ수산용 LMO 안전관리 사업’을 시행에 따라 안전관리 모니터링 및 단속 중입니다. 사전승인을 거치지 않은 LMO 의심 우파루파의 거래 정황을 파악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올해 모니터링 과정에서 녹색 형광을 띄는 우파루파 10여 마리를 확보했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 부경대와 검증을 통해 미승인 LMO임을 확인하였습니다. LMO법 제26조 및 제27조에 따라 환경 영향조사, 위해방지조치가 행해지며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조사결과 LMO가 발견된 경우에는 발견한 관계 중앙기관의 장이 수거·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법 생산된 형광 우파루파 251마리는 현장에서 수거해 폐기 조치되었습니다. 유전자변형생물체는 심사 승인이 필요하다고요?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한 우려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1. 의도되지 않은 알러지 유발물질, 독성 물질 섭취 등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가능성 2. 유전자가 비슷한 다른 생물에게 옮겨가 유전자 전이로 인한 피해 가능성 3. 제초제에 내성을 가진 잡초, 내성을 가진 해충 등 변종 출현가능성 4. 자연본래의 성질을 인위적으로 변화시켜 생태계 교란 가능성 5. 개발 역사가 짧아 안전성에 대한 연구 역사가 짧음 이러한 우려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 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LMO법)을 시행중이며 LMO를 분류하여 기관별로 엄격히 심사, 승인,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LMO는 해양수산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LMO는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연구가 되고 있고 심지어 산업, 의약, 해양, 농업 가릴 것 없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점점 더 양은 방대해지고 종류는 다양해지지만 대응하기 위해선 꼼꼼한 공부도 필수입니다. 제대로 알고 있어야 제대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철저히 관리되는 LMO! 똑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문헌> 1. 아쿠아플라넷 제주, 우파루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37385&cid=46679&categoryId=46679 2.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안전성확보 노력, http://www.biosafety.or.kr/sub/info.do?m=020201&s=kbch 3. 중앙일보, ‘형광 우파루파’ 뭐길래…도롱뇽 251마리 폐기처분된 사연은?, http://news.joins.com/article/22557484 4. 해양 수산 LMO 안전성센터, https://www.nifs.go.kr/lmo/main/main.lmo 5. 한국과학기술인연합, 해파리서 추출한 형광 단백질 (GFP)의 비밀, http://www.scieng.net/bbs/board.php?bo_table=column&wr_id=5977 6. 해양수산부 한국수산물품질관리원, http://www.nfqs.go.kr/2013/contents.asp?m=5&s=1&s2=1 7. 위키피디아, 녹색 형광 단백질, https://ko.m.wikipedia.org/wiki/%EB%85%B9%EC%83%89_%ED%98%95%EA%B4%91_%EB%8B%A8%EB%B0%B1%EC%A7%88 8. KISTI의 과학향기 칼럼, 빛나는 단백질, https://terms.naver.com/entry.nhn?cid=58413&categoryId=58413&docId=3408855&mobile 9. 아이콘 이미지, https://www.flaticon.com/ 10. 확성기 이미지, https://pixabay.com/ 11. Nightsea, ‘Glow-in-the-Dark’ vs Fluorescent, http://www.nightsea.com/articles/glow-in-the-dark-vs-fluorescent/ 12. 부산일보,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수산용 LMO 안전관리 교육',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80918000101 13.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GMO 포켓북 시리즈 [No.1 GMO는 무엇일까요?], http://www.biosafety.or.kr/boardCnts/view.do?boardID=105&boardSeq=2050570&lev=0&m=040803&searchType=S&statusYN=W&page=1&s=kbch

마우스로 별모양을 드래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