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여름 도심에서 즐기는 과학문화축제 ‘2018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개최

작성일 : 2018-08-08 조회수 : 485

일상에서 과학을 놀이와 여가로 즐길 수 있는 문화・산업 콘텐츠 풍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서은경, 이하 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이하 과학축전)’이 8월 9일(목)부터 8월 12일(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4홀과 일산 호수공원 일대에서 개최된다.

ㅇ 1997년 첫 개최한 이후 어느덧 22년째를 맞이한 과학축전이, 온 국민이 과학기술을 함께 체험하고 즐기는 공간으로 연간 약 2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대표 국민축제로 자리매김 하였다.

□ 이번 과학축전은 “Science on, Playcation”을 주제로, ‘과학과 함께 휴가를 즐긴다’라는 세계적 과학대중화 트렌드를 반영하였다.

o 테마가 있는 즐기는 축제형 행사로 컨셉을 정하고, 성인의 참여를 적극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며, 아울러 과학문화산업 활성화의 계기가 될 수 있는 기업존도 마련하였다.

□ 모든 전시‧체험 공간을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도시공간의컨셉으로 구성하여 미래 스마트 시티를 시연하였다. 전체 공간을 각각 다운타운, 과학문화산업밸리, 과학광장, 과학공원 등으로 존(Zone)을 나누어 과학도시를 형상화하였다.

o 주제관은 지능정보기술을 통해 초연결·초지능 사회로 변해가는생활 공간(집, 학교, 거리)을 ‘스마트 시티’라는 공간에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를 활용하여 형상화했다.

o 전시·체험 위주로 구성된 ‘다운타운’ 존(Zone)은 출연연·기관 등에서 건강, 안전, 환경, 에너지 주제로 참여하는 ‘1번가’, 교육과 관련 있는 콘텐츠로 구성된 ‘2번가’, 가상‧증강현실(VR・AR),놀이, 여가를 체험할 수 있는 ‘3번가’로 구성되었다.

o ‘과학문화산업 밸리’에서는 과학문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과학을 활용한 문화·산업 콘텐츠를 국민들에게 소개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과학문화산업 체험전’을 개최하여중·소기업(에듀테크, 과학교구&메이커, 과학체험프로그램) 61개, 해외프로그램 6개 등 총67개의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인다.

□ ‘과학광장’에서는 특히 성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과학커뮤니케이터들의 경연대회인 페임랩 올스타전과 다양한 과학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o 9일과 10일에는 과학기술·인문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연사들의 강연인 ‘인스파이어 콘서트(Inspire Concert)’와, 출연연 과학자들이 TED 형식으로 강연하는 ‘세상을 바꾸는 과학기술’을 국민들에게 들려준다.

o 국내 페임랩코리아 대회를 통해 위촉된 역대 커뮤니케이터 간 왕중왕전 “페임랩 올스타전”이 8월 11일에서 12일까지 양일간 개최되고, 어려운 과학을 쉽게 설명해주는 과학전문 팟캐스트 과장창(과학으로 장난치는게 창피해?) 공개방송이 12일 오후에 진행된다.

□ 한편, 올해 과학축전에서는 실내 행사장뿐만 아니라 야외무대인 과학공원(일산 호수공원 일대)에서 특별한 과학문화 콘텐츠와 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o 9일부터 11일까지 야간시간을 이용하여 일산 호수공원 한울광장 일대에서 과학마술, 버스킹, 과학체험교실,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의 과학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한밤의 시민과학축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미래 과학기술로 만들어 갈 우리 생활과 환경의 변화를 체험하면서, 국민들께서 과학을 좀 더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안내는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홈페이지(www.sciencefest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