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크렙스

영국의 생화학자. 독일에서 태어나 학업을 마쳤지만 나치스의 박해를 피하여 영국으로 건너가 계속 영국에서 활동하였다. 1932년 독일의 생화학자인 헬젤라이트와 함께 간에서의 요소로 전환되는 일련의 화학 과정으로, 간장의 주요 생리 작용의 하나이다. 1932년에 그는 또 생물체 내에서 당이 산화, 분해하여 에너지를 발생하는 TCA 회로(크레브스 회로) 발견했다. 이 회로는 산소 존재하에서 당, 지방, 단백질 성분이 분해되어, 이산화탄소, 물, 고에너지 화합물이 되는 물질의 전환 과정이다.

거의 모든 대사 반응의 중심이며, 고등 생물이 음식물로부터 얻는 에너지의 2/3를 공급하는 TCA 회로의 발견은, 세포의 대사와 분자 생물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학을 하였다. TCA 회로를 발견한 공로로 1953년 리프만과 함께 노벨 생리 의학상을 받았다. 또한 1958년에는 나이트의 작위를 받기도 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영국의 생화학자 콘버그와 함께 쓴 <생체 내의 에너지전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