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요약] 대한민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발표한 정책

정부는 코로나19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하여 2020년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였다.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것으로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 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이다.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극심한 경제 침체 극복이라는 과제 해결을 위해 등장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 친환경 경제에 대한 요구 증대, 노동시장 재편 역시 한국판 뉴딜의 등장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는 2025년까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세 가지를 축으로 투자 및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1. 디지털 뉴딜은 정보통신(ICT) 산업을 기반으로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 및 역동성을 촉진 및 확산시키려는 전략이다.

2. 그린 뉴딜은 탄소 의존형 경제를 친환경, 저탄소 등 그린 경제로 전환하는 전략이다.

3. 안전망 강화는 사람 중심의 포용 국가를 기반으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등 핵심 분야에 대한 사람투자를 강화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