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자생식물

우리 땅에 뿌리내린 자생식물에 대한 안내서! 우리의 산과 들에 피어나는 자생식물에 대한 생태 연구서『한국의 자생식물』. 오랜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의 터전을 지키고 있는 자생식물을 고해상도 원색사진과 함께 소개하는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생식물에 대해 이해하고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기초적인 식물지식을 정리하고, 자생식물의 기본적인 특성과 정보를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이 책은 30여 년간 한국의 산과 들, 절벽과 바위를 오르며 자생식물을 탐구한 저자의 노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실린 800장의 고해상도 원색사진은 저자의 오랜 취재와 탐사를 통해 얻은 귀중한 정보이다. 작은 풀꽃부터 큰 나무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사계에 적응해온 자생식물 610여 종의 기원과 역사, 유전학적 정보를 정리하였다. 또한 자생식물의 이용방법과 재배방법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도 함께 담았다. 특히 관상, 식용, 약용, 염색, 차, 효소액 이용방법과 다양한 번식 및 재배방법을 세심한 일러스트와 순서도로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한국 자생식물의 생태부터 활용법, 재배법, 식물자원의 잠재력까지 자생식물에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한 책이다.

도서명 : 한국의 자생식물
저   자 : 안영희
출판사 : 김영사
분   류 : 대학일반 창작

저자 : 안영희

경상북도 상주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훗카이도대학 대학원에서 농학박사(식물생리생태학 전공), 안동대학교 대학원에서 이학박사(식물생태학 전공)를 취득하였다. 농촌진흥청 및 산림청 국립수목원의 겸임연구관,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자문위원, 한국녹지환경디자인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중앙대학교 식물응용과학과 교수, 산업과학대학 학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녹지환경학』『환경녹화공학』『조경식물학』『자생식물대백과』 등이 있으며, 한국의 자생식물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국내 분포현황과 자생지의 생태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책머리에

참고문헌
식물사진설명
찾아보기

길가의 잡풀부터 희귀한 수생식물까지
우리 땅에 뿌리내린 식물자원의 지도를 그리다!

전문가의 체계적인 연구! 현지답사에 바탕한 심층 보고서!
2~3억 년 전부터 출현하여 지금까지 우리의 터전을 지키고 있는 한반도 자생식물. 작은 풀꽃부터 큰 나무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사계에 적응해온 자생식물의 기원과 역사, 유전학적 정보, 식물원에서조차 볼 수 없는 희귀한 식물종의 고해상도 원색사진들은 30년 간 철저한 취재, 탐사를 통해 얻은 귀중한 정보의 보고이다.

봄부터 겨울까지, 산과 들에 피어나는 자생식물 생태 연구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식물학적 기초지식을 비롯하여 생태적 특성, 탐색법, 분류법, 형태, 감상법, 번식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식물원의 설립 계획부터 조성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멸종 위기에 처한 식물들, 자생지 복원과 유전자 보전을 위한 연구과정과 성과, 자생식물에 대해 잘못 알려진 이야기를 학문적 근거를 토대로 바로잡았다.

아름답고 유용한 식물자원 활용에 관한 올바른 이해!
우리 자생식물은 그 종류와 쓰임새가 다양해 외국에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우리 음식, 우리 약재의 우수성을 말하는 것은 우리 자생식물의 우수성을 말하는 것이다. 예부터 전해내려온 활용법을 종합해 관상, 식용, 약용, 염색, 차, 효소액 이용방법을 연구, 정리하였다.

관상용 식물의 종자 번식부터 병충해 예방까지, 자생식물 재배 가이드!
자생식물은 생각보다 키우기가 어렵지 않다. 우리 터전에서 우리 계절에 맞게 적응한 식물이기 때문에 아마추어 원예가라도 재배가 가능하다. 외국식 정원이나 외국 관상수에 익숙한 사람이라도 쉽게 배우고 따라할 수 있는 우리 자생식물 재배법의 실제를 담았다.

※ 출처 : YES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