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컴퓨터(quantum computer)

미래의 방대한 정보들을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운 연산법을 이용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새로운 연산법은 양자물리학을 사용해서 기존의 컴퓨터가 계산하는 방법과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기존에는 반도체를 기억소자로 활용하였지만 원자를 기억소자로 활용해 현재 슈퍼 컴퓨터보다 엄청나게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슈퍼 컴퓨터가 처리하는 데 150년 걸리는 데이터를 4분 만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활용 면에서 보자면 희귀병을 치료하는 신약을 개발하는 등 의료, 유통, 법률, 금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IBM에서는 5년 내에 양자컴퓨터를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양자컴퓨터 시대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다가올 것이란 의미이기도 하다. 양자컴퓨터가 보급됐을 때 어떤 분야에 어떻게 활용해 어떤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미리 고민하고 준비하는 것이 양자컴퓨터 시대에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