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의 수도사

  * 도서명 : 정원의 수도사

  * 저자 : 안인희(역자)

  * 출판사 : (주)사이언스북스

  * 선정부문 : 대학일반 번역 (2006년)

 

 

 

* Tip! 원서사항 :(The) monk in the garden : the lost and found genius of Gregor Mendel / Henig, Robin Marantz

 

 

 

 

 

 

유전학자인 멘델의 삶과 업적을 담은『정원의 수도사』. 이 책은 유전학의 창시자인 수도사 멘델의 삶과 업적을 재구성하고 완두 육종 실험 연구논문과 수도사로서의 모습, 사후 멘델의 업적이 부활하게 된 계기 등에 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멘델이 수도사가 된 계기와 빈 대학 생활, 7년 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완두 육종 실험을 한 이야기 등 유쾌하고 성실한 수줍음 많은 수도사 멘델의 삶을 엿볼 수 있다.

《정원의 수도사》에서는 저자가 멘델의 후광을 업고 후대의 과학자들이 유전학을 정립하는 과정을 치밀하게 추적하고 100여 년 전 생물학계에서 벌어진 유전학의 창조 과정을 세심하게 펼쳐나간다.

 

 

 

 

 

 

지은이 : 로빈 마란츠 헤니그(Robin Marantz Henig)
로빈 헤니그는 <뉴욕타임스매거진><디스커버>등에서 과학사와 의학사를 중심으로 과학 칼럼을 쓰며 과학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춤추는 매트릭스’,’여자는 어떻게 늙어가는가’등을 저술한 작가로 이름높다.

옮긴이 : 안인희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도이칠란트 밤베르크 대학에서 수학하였다. 국내 도이치 문화권의 대표적인 번역자이자 문학ㆍ철학ㆍ예술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로 주목받아온 인문학자이다. 저서로 『게르만 신화, 바그너, 히틀러』(민음사 주최 ‘올해의 논픽션상’수상)가 있으며, 번역서로는『콘라토 로렌츠』『최초의 과학자:레오나르도다빈치』프리드리히 실러의『발렌슈타인 3부작』『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한독문학 번역상 수상)등을 비롯해서, 슈테판 츠바이크의 작품 『광기와 우연의 역사』『폭력에 대항한 양심』등과 야콥 부르크하르트의『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한국번역가협회 번역 대상 수상), 하인리히 뵐플린의『르네상스의 미술』윌 튜런트의 『역사 속의 영웅들』등이 있다.

 

 

 

 

 

 

프롤로그

제1막
1장 온실에서
2장 남쪽으로 난 정원
3장 과학과 신 사이에서
4장 빈에서의 좌절
5장 정원으로 돌아오다
6장 잡종 교배
7장 첫 번째 수확
8장 이브의 작은 인간
9장 꽃피는 다윈 사상
10장 정원에 대한 성찰
11장 2월의 보름달

막간극
12장 침묵
13장 나의 시대가 오리라

제2막
14장 동시에 피어나는 꽃
15장 돌아온 멘델
16장 수도사의 블도그
17장 어떤 죽음
18장 멘델법칙의 창안
19장 멘델광장의 조각상

에필로그 (또 다른 봄)
감사의 인사
주석과 문헌
참고 문헌
옮긴이의 글
찾아보기

 

 


 

※ 자료제공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