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석

자석
선풍기, 스피커 등의 내부를 들여다보기, 자석, 클립, 유리판, 플라스틱판, 철판
1. 전동기 안에 들어있는 자석의 작용을 통해 전동기의 원리를 알아보자.
2. 형태가 바뀌어도 남아있는 자석의 성질을 알아보자.
3. 자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실험 1. 자석의 성질
1. 나침반에 막대 자석을 가까이 갖다댄 후 나침반의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을 관찰한다.
2. 자석을 반으로 쪼개어 위 과정을 반복한다.
3. 자석을 여러번 쪼개어 위 과정을 반복한다.

실험 2. 자석의 성질2
1. 유리공이를 이용해 자석을 잘개 쪼개어 가루로 만들어 유리병에 담는다.
2. 자석가루가 든 유리병을 철가루에 가져가 본다.
3. 자석으로 유리병을 훑은 후 다시 철가루에 가져가 본다.

실험 3. 자석의 성질 3
1. 유리판 2장을 포개어 나무도막 위에 걸쳐 놓는다.
2. 유리판 위에 자석을 대어 유리판 아래 댄 클립을 붙인다.
3. 유리판 사이에 유리판과 플라스틱판, 철판을 차례로 끼워넣고 클립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본다.

자석은 철과 같은 쇠붙이를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다. 자석 주위에는 자기장이 있어서 다른 물질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자기장을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는 있다. 책받침 위에 철가루를 뿌리고 그 아래 자석을 둔 후, 책받침을 가볍게 살살 두드리면 철가루가 규칙적으로 늘어서게 된다. 철가루를 따라 이으면 자기력선이 된다.

자석에는 N극과 S극이 있다. 이들은 같은 극끼리는 서로 밀고 다른 극끼리는 서로 끌어당긴다. 자석 가까이 나침반을 가져갔을 때 나침반의 N극과 자석의 N극은 서로 밀어내고 나침반의 N극과 자석의 S극은 서로 끌어당긴다. 이것으로 나침반도 자석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석 주위에서 나침반의 바늘은 철가루와 마찬가지로 자기력선 방향을 따라 늘어선다.